[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8-04-24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남북정상회담 준비위, 오늘 판문점서 정상회담 리허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24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정상회담을 사흘 앞두고 회담 장소인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리허설을 한다. 이날 리허설에는 준비위 의제분과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 소통분과장인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운영지원분과장인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 등 준비위 분과장 전원이 참여해 정상회담 당일 전체 일정을 그대로 재현한다. 남북 정상의 동선을 비롯해 회담 진행 순서부터 회담장 내 가구 배치 등까지 정상회담과 관련한 모든 사항이 점검 대상이다.


전문보기: http://yna.kr/GgRm9KqDAw1


■ 靑 "남북정상 핫라인 통화, 정상회담 이후에 할 수도 있다"

지난달 대북 특사단의 평양 방문 당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 정상회담 전 핫라인으로 통화하기로 한 합의와 관련해 청와대가 통화 시점이 정상회담 이후로 미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24일 기자들을 만나 정상 간 핫라인 통화 일정을 두고 "정상회담 전이 될지, 후가 될지 (정해지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정상회담 전에 정상 간에 통화하기로 한 합의에 대해 "(정상회담 날짜인) 27일 전에 한다면 상징적인 (통화인) 것인데 굳이 상징적인 것을 할 필요가 있을까 싶은 것"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u_R_9KADAxL


■ 백악관 "北 '완전한 비핵화' 구체적 조치 없이는 제재해제 없다"

미국 백악관은 23일(현지시간) '완전한 비핵화'를 분명한 목표로 제시하며 이를 위한 북한의 구체적 조치가 이뤄지기 전까지 제재해제는 없다고 밝혔다. 북한의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중단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선언으로 북미정상회담 전망이 한층 밝아진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비핵화 관철 의지를 재확인하고, 북한에 비핵화 의지를 입증할만한 구체적인 조치의 필요성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북한의 발표문에 명시적 핵 폐기 약속이 포함되지 않은 것을 두고 미 조야 내에서 경계론 내지 회의론이 제기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이 비핵화에 합의했다'고 언급, 혼선이 빚어진 상황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 조치' 없이는 제재 완화 등 어떠한 보상도 없다는 원칙에 쐐기를 박은 것으로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H_RG9K2DAxS


■ 정부·산은 "GM, 10년 이상 체류 약속해야 신규자금 지원"

정부와 산업은행이 GM에 한국시장에 10년 이상 체류하는 조건으로 한국GM에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감자·출자전환 과정에서 산은의 지분율(현재 17%)이 내려가도 중요 의사 결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비토권도 지원의 선결 조건으로 제시했다. 27일까지 투자 확약을 체결하자는 GM 측의 요청에 대해 정부·산은은 한국GM에 대한 최종 실사보고서가 나오는 내달 초까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전문보기: http://yna.kr/HgRi9KMDAwN


■ 박근혜 '국정원 특활비' 오늘 첫 정식재판…불출석할 듯

국정농단 사건으로 1심에서 징역 24년을 선고받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으로도 1심 재판을 받는다. 검찰이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활비가 청와대로 흘러간 사실을 확인하고 박 전 대통령을 추가 기소한 데 따른 재판으로, 법원은 준비절차를 마치고 본격적인 사건 심리에 들어간다.

전문보기: http://yna.kr/BgRp9KKDAwj


■ 경찰·세관, 한진家 '쌍끌이' 압박…"수사자료 공유할수도"

경찰과 세관 당국이 한진[002320] 총수일가와 대한항공[003490]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증거물에 대해 분석·복구 작업을 본격화하면서 수사 확대 가능성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서로 혐의는 다르지만 양 기관이 이례적으로 동시에 한진그룹을 겨냥하면서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의 '물벼락 갑질'에서 촉발된 수사망이 점점 더 촘촘해지는 양상이다. 24일 관계 당국에 따르면 경찰과 세관 당국은 최근 한진 총수일가와 대한항공 사무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휴대전화, 태블릿PC, 외장하드 등에 대해 디지털 포렌식 조사를 벌이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mfRs9KjDAwn


■ 국민연금 수령액 11년새 32% 증가…물가상승률 반영 덕분

올해 71세인 A씨는 60세가 되던 2007년 처음으로 노령연금을 탔다. 지금으로부터 11년 전인 당시 A씨가 받았던 노령연금은 월 46만600원이었다. 그러던 A씨가 2018년 현재 받는 노령연금은 월 60만8천원이다. 11년 새 1.32배로 증가했다. 왜 이렇게 연금액이 처음 수령액과 달리 증가한 것일까? 이는 공적 소득보장장치인 국민연금은 다른 민간보험상품과는 달리 수급자가 받는 수급액의 실질가치를 보장해주는 장치가 있기 때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j9Rd9KbDAw6


■ 돈 모아둘 여력이 없네…은행 예금 중 가계 비중 역대 최저

지난해 은행 예금 가운데 가계예금 비중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소득 증가세는 지지부진한데 갚을 빚은 많아 가계의 저축 여력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24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예금은행의 총예금 1천305조5천584억원 가운데 가계예금은 600조1천115억원이었다.

전문보기: http://yna.kr/8fRs9KeDAwa


■ 암 검진율·사망률도 '불평등'…소득·학력 수준에 비례

건강불평등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암 검진율과 사망률도 소득·교육 수준에 따라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국민의 건강수준 제고를 위한 건강형평성 모니터링 및 사업 개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의 2014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분석한 결과 5대암(유방암·자궁경부암·위암·대장암·간암) 검진율은 소득·교육 수준이 높은 집단일수록 높았다. 소득수준(상-중상-중-중하-하)별 검진율 격차가 뚜렷한 암은 위암이었다. 40세 이상의 검진율은 소득 '상'에서 65.3%로 가장 높았고, 소득 '하'에서 47.2%로 가장 낮아 18.1%포인트 차이가 났다. 특히 남자 검진율은 '상'(66.1%)과 '하'(41.1%)의 차이가 25.0%포인트에 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GfR.9KLDAwT


■ 캐나다 토론토서 승합차가 인도 돌진…"9명 사망·16명 부상"

캐나다 최대 도시 토론토에서 23일(현지시간) 오후 차량돌진 사건이 발생해 최소 9명이 숨지고 16명이 다쳤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흰색 밴 차량(승합차)이 이날 오후 1시 30분께 토론토 북부의 핀치 대로에서 인도를 향해 돌진했다. 이 승합차는 렌트 차량이라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한 목격자는 로이터통신에 이 승합차가 1마일(약 1.6㎞) 가량 광란의 질주를 벌였으며, 고의로 보행자들을 노린 것으로 보였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L_RM9KpDAxS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