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지사 "평창서 시작된 평화시대, 강원도가 주역되겠다"

입력 2018-04-29 15:47  

최문순 지사 "평창서 시작된 평화시대, 강원도가 주역되겠다"
"남북교통망 연결, 평화지대 조성, 교류협력…판문점 선언 이행 뒷받침"


(춘천=연합뉴스) 임보연 기자 = 최문순 강원지사는 29일 "남북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의 성공적인 이행을 뒷받침하고자 모든 역량을 모아 강원도가 평화시대 개막의 주역이 되겠다"고 밝혔다.
최 지사는 이날 "4·27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지지하고 환영한다"며 이같이 말하고 "동해선 연결, 비무장지대(DMZ)의 평화지대 전환, 다양한 남북교류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도는 먼저 끊어진 철도와 도로를 연결하고 하늘과 바다에 길을 만들어 민족 간 왕래와 교류를 활성화한다.
우선 동해 북부선(강릉∼고성 제진) 철도 연결을 추진한다.
남북 정상이 직접 합의한 만큼 최우선으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한다는 방침이다.
남북관계 발전과 연계해 중·장기적으로 경원선(백마고지∼평강)을 연결하고, 국도 31호선(양구∼금강), 춘천∼철원 간 고속도로와 구리∼포천∼철원∼원산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건설도 검토한다.
특히 통일 시대를 대비해 남북 여객과 물류가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도록 바다와 하늘길 개설에 나선다.
속초∼원산∼나진으로 운항하는 크루즈 항로를 개설해 차원 높은 대북관광과 연계한다는 전략이다.
설악(양양)∼원산(갈마)∼백두(삼지연) 등 남북 주요관광지를 운항하는 항공 노선도 개설, 하루 동안에도 마식령 등 북한 내륙관광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비무장지대를 평화와 상생, 활력과 번영의 상징으로 전환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DMZ를 접하는 철원 일대에 개성공단의 역 개념인 평화산업단지를 만들고,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추진계획과 연계해 설악산과 금강산을 국제관광자유지대로 조성해 남북경제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중단된 금강산 관광도 조기 재개를 위한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전파하는 등 분위기 조성에도 힘쓴다.
화천, 고성, 철원, 양구, 인제 등 DMZ 접경지역은 지역 특성에 맞는 테마파크, 남북 물길 조망지구 등을 조성해 한반도 생태평화 벨트로 변모시킬 예정이다.
특히 철원 궁예 도성 남북 공동 발굴 및 개발 사업을 추진, 한민족의 역사를 공유하는 사업도 추진한다.
평화 메시지를 세계에 알리는 다양한 문화 행사(peace train music festival 등)도 접경지역 일원에서 상시 개최한다.
동해안에 남북 강원도 공동어로 구역(평화의 바다)을 지정, 수산자원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등 군사적 긴장지역을 협력과 상생의 지역으로 변화를 도모한다.
대립의 산물인 '평화의 댐'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는 방안 등 남북 강원도에 있는 8개 공유하천을 서로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한다.
남북의 군사적 긴장 완화 조치에 따라 기존 접경지역을 평화지역으로 활성화하는 종합 계획도 마련한다.

남북 강원도 교류협력 사업은 지속해서 확대 발전시킨다.
평창동계올림픽 시설을 활용하는 동시에 남북의 저력을 과시할 수 있도록 2021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 개최를 추진한다.
말라리아 방역사업, 북강원도 결핵 퇴치사업, 금강산 지구 남북 공동영농사업, 안변 송어양식장 건립사업, 국제유소년축구대회 등 기존 사업들을 발전시킨다.
남북 예술단 교류, 강원도를 연고로 한 아이스하키 단일팀 창설, 평양냉면 등 북한 음식문화교류 등 다양한 체육 문화 사업들도 새롭게 추진한다.
황폐해진 북한 산림 복원을 위한 양묘장 조성, 산림 병해충 방제사업도 속도감 있게 진행한다.
평화 특별자치도 기반 조성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5월 중 평화 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법률안이 국회에서 발의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남북 정상이 설치하기로 합의한 개성 연락사무소에 강원도 대표단을 파견하는 문제를 정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원산에 남강원도 연락사무소를 개설하는 문제도 기회가 된다면 북측과 협의해서 추진할 방침이다.
남북 강원도 공동 관광 사업을 위해 합작회사 설립도 준비해 대북관광 활성화 시 효과적으로 대처한다.
최 지사는 "평화시대 주역답게 대북 교류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계획한 사업들이 앞으로 개최될 남북 당국 간 회담에서 구체화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하겠다"며 "도민과 전문가, 민간단체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평창에서 시작된 한반도 평화·번영의 시대에 중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limb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