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 반 유대주의 범죄 데이터베이스 구축

입력 2018-04-30 16:32  

독일 정부, 반 유대주의 범죄 데이터베이스 구축
"신체적, 언어적 폭력 망라한 인종적 범죄 파악할 것"

(서울=연합뉴스) 유영준 기자 = 이슬람계 난민 증가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 악화로 독일 내 반유대주의 정서가 고조하고 있는 가운데 독일 정부가 반유대주의 범죄 및 사건을 파악하기 위한 전국적인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나섰다.
30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독일 정부의 반유대주의 커미셔너로 임명된 펠릭스 클라인은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침을 밝히면서 기존의 범죄 통계는 범죄 행동에 못 미치는 언어폭력 등을 간과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의 전체적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근래 독일에서는 전반적인 반유대 분위기 악화에도 불구하고 통계적으로는 오히려 반유대범죄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그는 아울러 기존의 데이터베이스가 상당수 가해자의 배경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나타냈다.
클라인 커미셔너는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독일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반유대범죄의 90% 이상이 극우주의자들에 의해 저질러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그러나 정작 피해자인 독일 내 유대인들은 이슬람에 동기를 둔 반유대주의가 훨씬 위험한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물리적 공격의 경우 그 동기가 인종 및 종교적 증오에 따른 것일 경우 처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할 것을 제의했다.
독일 정부가 반유대주의 문제 전담 커미셔너를 신설한 것은 독일 내 유대인 커뮤니티에 대한 점증하는 우려를 반영하는 것으로 직업 외교관 출신의 클라인 커미셔너는 5월 1일 자로 정식 업무를 시작한다.
독일 정계는 최근 유대교 전통모자인 키파를 쓴 한 젊은 유대인이 공격을 당하는 등 최근 수주 간 발생한 일련의 반유대주의 범죄에 큰 우려와 비난을 표명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유대인 공격 사건의 가해자는 지난 2015년 시리아로부터 독일에 도착한 팔레스타인 난민으로 밝혀져 종교적 증오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울러 이 사건을 계기로 지난 2015~2016년 난민 위기로 시리아 난민들이 대거 독일에 유입한 데 따른 독일 내 유대인 안전에 대한 우려도 확산하고 있다.
특히 근래 베를린을 비롯한 대도시 학교 등지에서 유대인들이 젊은 무슬림들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 26일에는 베를린에서 수천 명이 반유대주의를 비판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yj378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