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이란 거짓말" 핵합의 파기촉구…美도 "협정탈퇴" 엄포(종합2보)

입력 2018-05-01 16:02   수정 2018-05-01 16:07

이스라엘 "이란 거짓말" 핵합의 파기촉구…美도 "협정탈퇴" 엄포(종합2보)
네타냐후 "2015년 핵합의 전 비밀 핵계획 있었다" PT 생중계
이란 핵합의 파기 촉구…이란 "우스꽝스러운 쇼·선전일 뿐" 반박
합의 위반 증거는 제시못해…중재 노력하는 유럽은 "현재가 중요"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설정한 이란 핵 합의 탈퇴 시한(5월 12일)을 앞두고 이스라엘이 여론전을 벌이며 핵합의 파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크게 호응했으나 다른 합의 당사국인 독일, 프랑스 등은 이스라엘의 선전을 견제하고 나섰다.
AP,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4월 30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 있는 국방부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열어 "이란이 아주 큰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란이 2015년 주요 6개국과의 핵 합의에 서명하기 전에 핵무기 개발 프로그램을 감춘 사실을 입증할 자료가 산더미처럼 많다고 강조했다.



그는 '프로젝트 아마드'로 불리는 이란 핵무기 프로그램의 내용을 담은 5만5천 페이지에 달하는 문서와 CD(콤팩트디스크) 183장을 이란 테헤란에서 몇 주 전에 입수했다고 주장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핵탄두 5개를 만들고 시험한다는 특정 자료를 지목하며 "탄도미사일에 장착되는 히로시마 폭탄 5개인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프로젝트 아마드가 핵무기를 고안하고 실험하기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이란 걸 증명할 수 있다"며 "이란이 핵무기를 개발하겠다고 선택하는 시점에 사용할 물질을 몰래 저장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도표, 사진, 동영상 등을 동반한 이번 프레젠테이션은 TV로 생중계됐으며 영어로 진행됐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날 제시한 자료를 고려할 때 이란을 믿을 수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란 핵 합의에서 탈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네타냐후 총리가 내놓은 자료에서는 이란을 불신해야 할 해설이 있을 뿐 이란이 핵 합의를 위반했다는 증거는 전혀 없었다.
AP통신은 네타냐후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의 중대 결단을 앞두고 국제 여론에 입김을 넣으려는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됐다고 해설했다.
그러면서 자료의 진위는 확인되지 않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내린 결론과 다른 새로운 사안이 있는지도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이란 핵 합의는 이란이 핵 프로그램을 중단하는 대가로 서방 국가들이 경제 제재를 일부 풀어주는 협정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와 유럽을 주도하는 독일 등 6개국이 참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에 체결된 이 협정을 '최악의 거래'로 비판하며 대선후보 시절부터 폐기를 언급해왔다.
핵 개발 억제에 기한이 있는 일몰 합의인 데다가 탄도미사일, 역내 세력확장 등에 대한 규제방안이 없다는 점이 그가 주장하는 흠결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핵 합의가 수정되지 않는다면, 협정이행과 관련한 미국 국내법을 토대로 오는 5월 12일 이란에 대한 제재유예를 연장하지 않음으로써 사실상 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미국이 빠지면 핵 합의가 무용지물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일반적이다.
이스라엘은 이란의 중동 패권 행보가 고삐가 풀릴 것이라며 시종일관 이란 핵 합의에 반대해오다가 트럼프 정권의 출범과 함께 우군을 만났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내 말이 100% 옳았다는 점이 진실로 입증됐다"며 "이건 그냥 받아들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이란 제재유예와 관련해 어떤 선택을 할지는 밝히지 않은 채 "탈퇴를 하더라도 진정한 합의를 위해 협상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도 이날 요르단에서 미국으로 돌아가는 길에 취재진에게 이번에 제시된 문서는 "적어도 이란 사람들이 계속해서 그들의 국민에게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해당 정보가 이란 핵합의 위반을 시사하느냐는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고 "그것은 변호사들에게 맡겨두겠다. 결국은 대통령이 그것에 대해서도 결정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번 프레젠테이션과 관련, "미국이 오래전부터 알고 있던 사실과 일치한다"며 "이란은 강력하고 은밀한 핵무기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has)"라고 논평했다가 '오기'라면서 "보유했다(had)"라고 정정했다.
미국과 이스라엘의 압박에도 이란은 핵 합의에 대한 재협상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프레젠테이션과 관련,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트위터에 "거짓 경고를 멈출 수 없는 소년이 또 그 짓을 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란 국영통신 IRNA는 "네타냐후는 우스운 쇼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고 비난했다. 이란 혁명수비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반관영 파르스 통신은 선동일 뿐이라고 했다.
이스라엘은 이번에 수집한 '이란의 비밀 핵 개발' 정보를 공유하려고 독일, 프랑스에도 전문가들을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 프랑스, 영국은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탈퇴에 반대하며 이란과 미국을 동시에 설득할 수 있는 중재안을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들 국가는 이란 핵 합의가 부실하지 않고, 현재 IAEA의 강력한 사찰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이스라엘의 여론전을 경계했다.
영국 정부 대변인은 "영국은 이란과 이란의 핵무기 개발 의지를 두고 순진했던 적이 한순간도 없었다"며 "이것이 이란 핵 합의의 일부로 받아들여진 IAEA 사찰체계가 국제 핵 합의 역사에서 가장 광범위하고 견고한 까닭"이라고 말했다.
독일 정부 대변인은 "이란이 오로지 평화로운 핵 개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는 것을 국제사회가 의심하는 것은 분명하다"며 "IAEA의 전례 없는, 견고한 감시체계를 동반한 이란 핵 합의가 2015년에 서명됐기 때문"이라고 거들었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