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전 이란 핵개발 자료 공개한 네타냐후에 비판 여론

입력 2018-05-01 17:48  

15년전 이란 핵개발 자료 공개한 네타냐후에 비판 여론
"IAEA가 종료됐다고 확인한 핵무기 프로젝트" 반론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이란이 2015년 7월 핵협상 타결 뒤에도 핵무기를 계속 개발한다고 주장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이른바 '이란은 거짓말했다' 프레젠테이션에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이미 다 알려진 이란의 15년 전 핵무기 개발 계획의 자료를 제시했을 뿐 이 계획이 현재까지 진행된다는 그의 논리가 비약됐고 이란에 대한 지나친 편견 속에 내린 결론이라는 것이다.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이스라엘이 이란 핵 개발과 관련한 방대한 기밀 자료를 확보했다면서 원본 일부를 공개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 자료는 이스라엘 정보기관 모사드가 올해 1월 테헤란 남서부 슈러버드 지역에 있는 창고로 위장한 비밀 시설을 야간에 급습해 당일 이스라엘로 빼냈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 자료가 1999∼2003년까지 이란이 진행한 핵무기 개발 계획인 '아마드 프로젝트'의 기밀 사항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프로젝트와 관련된 문서와 사진, 동영상을 보여준 뒤 "아마드 프로젝트를 주도한 이란 핵과학자 모흐센 파크리자데가 2018년에도 SPND라는 핵무기를 개발하는 비밀 조직의 책임자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포르도의 우라늄 농축시설이 아마드 프로젝트의 일부로 설계됐고 이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수년 뒤까지 계속 가동됐고 아직도 유지된다고 말했다.
이란은 핵합의에 따라 포르도 핵시설에 원심분리기 초기 모델만 남겼으며 농축, 저장을 중단했다. 이를 IAEA가 사찰을 통해 확인했다.
그는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2015년 12월 이란의 과거·현재의 핵무기 개발(PMD)를 사찰했을 때 이란은 아마드 프로젝트 존재 자체를 부정했다"면서 "이란은 거짓말을 했다"고 비판했다.
즉, 이란이 2003년 끝난 핵무기 프로젝트를 현재까지 몰래 계속한 정황이 있고, IAEA에도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준수한다는 것도 믿을 수 없으니 이를 파기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에 대해 대체로 "새삼스럽다"는 반응이 나오는 분위기다.
IAEA가 2015년 12월 낸 이란 PMD 보고서는 "IAEA의 사찰 결과 이란은 2003년 말 이전부터 핵무기개발과 관련된 활동을 했고 2003년 이후에도 일부 진행됐다. 2009년 이후로는 핵무기 개발 활동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징후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확인했다.
따라서 네타냐후 총리가 '스모킹 건'(범죄의 결정적 증거)으로 내세운 아마드 프로젝트는 새로운 게 아니라 IAEA가 이미 종료됐다고 검증한 사안이라는 뜻이다.
이란 측은 당연히 그의 폭로 방식의 의혹 제기에 대해 "유치하고 터무니없는 거짓말"이라고 논평했다.
NYT도 "네타냐후 총리는 이란이 핵무기를 여전히 개발한다는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면서 "이란이 과거에 핵무기를 개발했다는 사실이 비밀도 아니고, 그것 때문에 미국 전임 행정부가 제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2008년 IAEA도 비슷한 자료를 공개한 적 있다.
이스라엘 일간 하레츠조차 "총리가 제시한 것은 '스모킹 건'이 아니라 스모킹 건을 찍은 몇 년 전의 사진뿐이었다"면서 "쇼는 멋있었지만 (주장의) 허점이 부각됐다"고 평가했다.
이란 핵협상에 참여한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1일 "이란이 핵합의를 지키는지 검증하는 주체는 네타냐후 총리가 아니라 IAEA 한 곳"이라면서 "일단 그의 주장으로 이란이 핵합의를 준수한다는 사실을 의심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네타냐후 총리가 제시한) 그 자료로 이란 정권이 진실을 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의심할 수 없게 됐다"면서도 "그 자료는 2003년 끝난 프로젝트다"라고 인정했다.
그러나 이 발표가 트럼프 대통령이 대이란 제재 유예를 더는 연장하지 않을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기획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12일 제재 유예 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데, 연장하지 않으면 핵합의를 위반하게 된다.
hsk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