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8-05-30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백악관 "김영철 뉴욕 방문, 금주중 폼페이오와 고위급 회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북미정상회담 성사를 위해 이르면 3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고위급회담을 개최한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간) 기자들에게 보낸 성명에서 "김영철(부위원장)이 뉴욕을 방문해, 금주중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만난다"고 말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전 트위터 계정에서 "김 부위원장이 지금 뉴욕으로 향하고 있다"고 밝힌 데 이어 북미 고위급회담 개최를 공식 확인한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b.RraKBDA-8


■ 6·13 지방선거 공식선거전 막 오른다…내일부터 13일간 열전

6·13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 공식 선거운동의 막이 올랐다.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선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31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13일간 한 치의 양보 없는 열띤 경쟁을 펼친다. 여야 주요 정당들은 일제히 선거체제로 전환한 상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전국적으로 광역단체장 17명과 교육감 17명,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824명, 기초의원 2천927명, 교육의원(제주) 5명 등 모두 4천16명의 지역 일꾼이 선출된다.

전문보기: http://yna.kr/ZfRwaKhDA.M


■ 北, 고위급회담서 한미훈련·탈북종업원 문제 삼나

'판문점 선언' 이행 방안을 논의할 내달 1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북한이 한미연합훈련과 집단 탈북 여종업원의 송환을 문제 삼을지 주목된다. 북한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두 번째 정상회담이 있었던 26일 이후에도 관영 매체를 통해 한미연합훈련과 여종업원 송환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노동신문에는 29일 '대화분위기에 맞게 처신해야 한다'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평이 실렸다.

전문보기: http://yna.kr/SgR0aKYDA.o


■ "1인 36역"…대기업 오너 일가, '문어발식' 등기이사 겸직

대기업 오너 일가의 계열사 등기이사 겸직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의 이른바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빠져있는 하위 그룹에서 이런 현상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나 감시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30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에 따르면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총수가 있는 국내 100대 그룹의 오너 일가 가운데 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32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들 가운데 10명이 10개 이상의 계열사 등기임원을 겸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보기: http://yna.kr/LgR9aKVDA.L


■ 방탄소년단 '페이크 러브' 빌보드 싱글차트 최초로 '톱10'

그룹 방탄소년단이 K-팝 그룹 최초로 빌보드 싱글 차트 10위에 올라 '톱10'에 진입했다. 29일(현지시간) 빌보드가 발표한 메인 싱글차트 순위 '핫 100'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정규 3집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의 타이틀곡 '페이크 러브'(FAKE LOVE)는 10위에 랭크됐다. 빌보드는 K-팝 그룹 최초로 톱 10에 진입한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l.R1aK4DA-k


■ 전국 흐리고 남부 소나기…곳곳 미세먼지 '나쁨'

30일 전국에 가끔 구름이 많겠고 남부 내륙에는 오후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 남부와 경북 북부에는 오전 4시 현재 비가 조금 내리는 곳이 있다. 전날 저녁부터 이 시간까지 강수량은 구미 40.4㎜, 여주 18㎜, 안산 14.5㎜, 충주 13.6㎜, 수원 13.5㎜, 원주 11.4㎜ 등이다.

전문보기: http://yna.kr/x.R5aKoDA-O


■ 美中 무역전쟁 재개 조짐…美 '中 기술굴기' 노골적 견제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 양대 강국인 미국과 중국이 휴전 국면에 접어드는 듯했던 무역전쟁을 재개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세계 주요 무역국 사이에서도 다시 긴장감이 감돌기 시작했다. 미국 정부가 29일(현지시간) 최근 미·중 협상단이 합의한 것으로 알려진 '상호 관세부과 보류' 방침을 깨고, 중국산 첨단기술 품목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로 한 결정을 그대로 강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전문보기: http://yna.kr/B-RGaKrDA-9


■ 119대원 폭행하면 손해배상 청구한다…"합의 시도도 원천 차단"

서울시가 119 구급대원이 폭행을 당할 경우 형사처벌과 별도로 민사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하는 등 엄정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의 '119구급대 폭행피해 근절대책'을 30일 발표했다. 지난달 전북 익산소방서 구급대원이 취객에게 폭행당해 순직한 사건 재발 방지 차원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qfRpaK6DA.D


■ '태블릿PC 조작설' 논객 변희재 구속…법원 "혐의 소명"

'비선 실세' 최순실씨의 태블릿PC 관련 보도가 조작됐다고 주장해온 '보수 논객'인 미디어워치 대표 고문 변희재(44)씨가 30일 구속됐다.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이언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오전 변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범죄 혐의와 구속 필요성을 심리한 뒤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 부장판사는 "범죄 소명 있고 범행 후 여러 정황에 비춰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으며, 피해자 측에 대한 위해 가능성 등을 종합해 볼 때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라고 구속 사유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pfRuaKNDA.V


■ 실질금리 바닥인데…가계예금 증가폭 6년3개월만에 최대

올해 1분기 가계예금 증가액이 6년 3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났다. 실질금리가 여전히 바닥을 기고 있음에도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가계가 은행에 돈을 임시로 맡겨두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30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 가계가 은행에 맡긴 예금 잔액은 614조3천445억원으로, 석 달 사이 14조2천330억원 증가했다.

전문보기: http://yna.kr/9fRCaK1DA.e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