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연락사무소 南인원에 '외교관급 면책특권' 보장 北에 제안

입력 2018-06-05 06:31  

개성연락사무소 南인원에 '외교관급 면책특권' 보장 北에 제안
'수하물 통관·검열 면제'도 포함…과거 합의서엔 '활동 보장' 조항 모호
고위급회담에서 北에 전달한 '운영안'에 포함…北 반응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백나리 기자 = 정부가 개성공단에 들어설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체류할 남측 인원에게 외교관에 준하는 면책특권을 보장해달라고 북측에 제안한 것으로 5일 전해졌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남측이 지난 1일 고위급회담에서 북측에 전달한 '공동연락사무소 구성·운영 합의서'(안)에는 남측 인원에 대해 '민·형사상 관할권과 증언으로부터 면제하고 체포 및 구금을 할 수 없다'는 조항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통행·통신 보장, 행낭을 비롯한 수하물에 대한 통관·검열 면제, 개인 주거지와 사무실 등에 대한 불가침 조항 등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공동연락사무소가 상대 측에 당국자가 상주해 각종 현안을 논의한다는 점에서 상주대표부의 성격이 있으니 빈 협약에 따라 외교관에게 주어지는 면책특권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의미로 보인다.
지금까지도 북측은 개성공단에 체류하는 남측 당국자들에 대한 신변안전을 약속하기는 했지만, 규정은 상당히 모호했다는 지적이 많았다.
2013년 9월 체결된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 사무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합의서'의 경우, '남과 북은 사무처 인원들의 통행, 통신, 신변안전, 행낭과 휴대품 반·출입 등을 당국 간 회담 대표단의 수준에서 보장한다'고 돼 있다.
그러나 '회담 대표단의 수준에서 보장한다'는 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명문화되지는 않았다는 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회담대표의 신변안전 등에 대한 합의서가 따로 존재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따라서 현 규정대로라면 남측 당국자가 북에서 민·형사상 잘못을 저질렀을 때 북측이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고집해도 우리가 송환을 요구할 근거가 약하다는 분석이다.
다행히 지금까지는 개성공단에서 우리 당국자가 민·형사상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개성공단에서 근무했던 전 통일부 당국자는 "예전부터 개성공단 체류 당국자들에게는 면책특권이 필요하다는 얘기가 많았다"면서 "실제 북측과 협의를 하진 않았지만 우리 나름대로 안을 만들기도 했다"고 말했다.
우리 제안에 대한 북측 반응은 즉각 알려지지 않았지만, 최근의 긍정적인 남북관계 흐름으로 봤을 때 부정적이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공동연락사무소에 상주할 남측 인원의 '활동 보장'을 비롯한 제반 사항들은 북측과 협의를 통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transil@yna.co.kr
na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