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르단, 총리경질에도 들끓는 민심…정치·체제개혁 요구로 번져

입력 2018-06-06 17:29  

요르단, 총리경질에도 들끓는 민심…정치·체제개혁 요구로 번져
노동계, 소득세인상안 폐기 요구 총파업…"선거로 정부 뽑자" 주장도
국왕, 증세안 재검토 지시…서방, 중동 핵심 동맹 정세 불안정 주시




(이스탄불=연합뉴스) 하채림 특파원 = 요르단에서 긴축·증세에 성난 민심이 총리 경질에도 진정되지 않고 있다.
요르단 노동계는 6일(암만 현지시간) 정부의 소득세 증세 철회와 긴축정책 중단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벌였다.
전날 밤에도 수도 암만의 총리실 건물 앞에 수천명이 모여 일주일째 긴축·증세에 항의하는 시위를 했다.
지난달 30일 시작된 긴축·증세 반대시위는 이달 4일 총리 경질 이후에도 이어지고 있다.
이름을 밝히기 거부한 한 시위대는 "시민의 주머니에서 돈을 훔쳐서 국제통화기금(IMF)에만 귀 기울이는 그런 부류의 정치인들이 아니라 진짜 개혁을 펼칠 사람들을 원한다"고 AFP통신에 말했다.
인구 1천만명의 요르단은 걸프국과 달리 에너지 자원이 없는 데다 시리아내전으로 100만명(유엔 등록 기준 66만명)이 넘는 난민을 수용하며 재정난이 심화했다.
요르단은 2016년 IMF로부터 7억2천300만달러 구제금융을 확보하면서 IMF가 권고하는 개혁정책을 집행했다.
긴축정책에 따라 보조금이 줄고 소비세가 올라 연초부터 빵값과 생필품 가격, 공공요금이 줄줄이 상승했다.
높은 실업률과 고물가로 불만이 고조된 가운데 소득세 증세와 각종 공공요금 인상계획까지 공개되자 이에 반발한 시민들이 지난달 30일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민심 동요가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한 압둘라 2세 국왕은 총리 교체를 단행하고,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압둘라 국왕은 새 총리 오마르 알라자즈에 보내는 서한에서 "소득세가 정의 구현과 빈부 균형에 역행하는 부당한 제도가 되지 않도록 통합적으로 검토하라"고 정부에 요청했다고 관영 매체가 전했다.
시위대는 증세법안이 철회될 때까지 물러서지 않을 태세다.
특히 청년층 시위대를 중심으로 긴축·증세 반발에 머무르지 않고 정치전반 나아가 체재 개혁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이름을 칼릴이라고 밝힌 시위대는 "국민이 정부를 선출해야 한다"면서 "그래야 정부가 과오를 저질렀을 때 뽑아준 국민에게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방은 아랍권 주요 동맹국인 요르단의 불안정이 심화하지 않을지 주시하고 있다.
요르단 왕실은 예언자 무함마드의 후손으로서 중동 왕가 중에서도 정통성으로 손꼽히며, 역사적으로 예루살렘 성지의 수호자(관리자) 역할을 했다.
시리아 사태에도 관여한 요르단의 혼란은 자칫 지역 불안정을 부채질할 수 있다.



tr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