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지사들도 아동격리에 집단반발…국경서 주방위군 철수명령

입력 2018-06-20 03:34  

美 주지사들도 아동격리에 집단반발…국경서 주방위군 철수명령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이민자 부모-아동 격리 정책에 미 주지사들도 집단 반발하기 시작했다.
미 의회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무관용 정책을 질타하는 가운데 주지사들이 국경보안을 위해 배치한 주방위군 철수 명령까지 내렸다.
1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래리 호건 메릴랜드 주지사는 주방위군 소속 헬기와 탑승 인력에 대해 현재 임무 수행 중인 뉴멕시코 주 국경지대에서 철수하라고 명했다.
호건 지사는 "트럼프 행정부가 범죄혐의 기소를 위해 부모를 아이들로부터 떼어놓는 정책을 철회하지 않는 한 주 방위군 병력을 국경에 동원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호건 지사는 부인이 한국계인 유미 호건 여사로 '한국 사위'라는 별칭으로 국내에도 알려져 있다. 호건 지사는 공화당 소속임에도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정책에 강력히 반발했다.


역시 공화당 소속인 매사추세츠 주의 찰리 베이커 지사도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베이커 지사는 아동 격리 정책 때문에 주방위군 파견 계획을 백지화했다고 말했다.
지사실 대변인은 "아이들에 대한 비인도적 처분이 파견 계획 취소의 이유"라고 설명했다.
매사추세츠 주는 애초 헬기와 군내 보안 전문가를 국경 보안을 위해 파견할 계획이었다.
민주당 소속 지사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로드아일랜드 주의 지나 레이몬도 지사는 "아직 방위군 병력 파견을 요청받지 않았지만, 가족들을 떼어놓은 정책이 있는 한 병력을 보내지 않을 것"이라면서 "아이들은 가족과 함께 보호받아야 하며, 창살 속에 갇혀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콜로라도 주의 존 히켄루퍼 지사는 격리 정책을 이유로 주 자금과 병력, 장비를 일체 연방기구에 제공하지 않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민주당 소속인 앤드루 쿠오모 뉴욕주 지사도 트럼프 행정부 이민정책을 맹비난한 뒤 국경에 어느 누구도 보내지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쿠오모 지사는 "현재 진행되는 인도적 비극에 직면해 뉴욕 주는 비인도적 처분의 일부분이 절대 되지 않을 것이란 점을 분명히 해둔다"라고 강조했다.
oakchu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