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어게인 김종인 모델' 회자…전권 비대위 가능할까

입력 2018-06-27 13:26  

한국당 '어게인 김종인 모델' 회자…전권 비대위 가능할까
김종인 "비대위원장 제안받은 바 없다"…'누구 맘대로' 반발 여전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이슬기 기자 = 2년 전 20대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가 단행했던 과감한 인적쇄신이 자유한국당 내에서 회자되고 있다.
김성태 대표권한대행이 6·13 지방선거 패배 후 당 쇄신안으로 제시한 '혁신비상대책위원회'와 관련, '2020년 총선 공천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칼'을 비대위원장에게 줘야 한다고 밝힌 데 이어 "'김종인 모델'보다 더 강해야 한다"고 언급하면서다.
김종인 모델은 민주당이 총선 직전인 2016년 1월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를 진두지휘한 '적장' 김종인 전 의원을 비대위 대표로 파격적으로 영입, 공천권 등 전권을 보장해주고 물갈이 공천을 주도하도록 한 사례를 가리킨다.



당시 김종인 대표는 "정체성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수권정당으로 가는 길은 요원하다"며 '친노(친노무현계) 패권 청산'을 내세워 '이념정당', '친노' 색채를 걷어내고 새 인물을 영입하는 데 주력했다.
따라서 김 대행이 '김종인 모델'을 거론한 것은 비대위원장에게 현역 의원들의 차기 총선 불출마 등 인적청산 작업을 주도할 강력한 칼자루를 맡기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친노 패권 청산이 2년 전 민주당의 제1 쇄신 과제로 꼽혔듯, 현재 한국당은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 등의 '계파 청산'이라는 시급한 과제를 떠안고 있다.
하지만 2년 전 민주당 상황과 현재 한국당이 처한 여건이 여러모로 달라 김종인 모델의 벤치마킹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당장 총선까지 2년 가까이 남아 있어 임시체제인 비대위가 강력한 인적쇄신을 단행할 수 있을 것인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당내에서는 '지금은 당을 추스르고 화합시킬 관리형 비대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른다.
또 당시 민주당에는 유력 대권주자이자 당내 입지가 확고했던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가 김종인 대표에게 쇄신에 집중하도록 지원사격을 했으나, 지금의 한국당에는 그런 존재가 없다.
현역 의원들의 저항도 만만치 않다.
일단 친박계 의원들과 전당대회 출마를 준비해온 일부 중진 의원들이 관리형 비대위를 원하면서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친박계는 김 대행을 중심으로 한 '복당파'가 비대위 구성에 관여해 사실상 친박 청산을 주도하려는 것으로 보고 총선 공천권을 가진 비대위를 반드시 막겠다고 벼르고 있다.
게다가 전체 112명 중 70여명이나 되는 초·재선 의원들이 최근 회동에서 김 대행의 원내대표 유임을 인정하긴 했으나, 김 대행이 밝힌 비대위 구상까지 동의한 것은 아니었다.
이런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김종인 전 대표가 한국당의 혁신 비대위원장 후보로 끊임없이 거론되고 있지만, 김 전 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제안을 받은 적이 없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한국당 내에서 김종인 모델이 언급된 데 대해 "나는 모르는 일로, 그런 데 관심을 전혀 안 두고 있다"면서 "민주당 비대위 때와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이 자기들의 생존과 관계된 것이니 알아서 처리하지 않겠나. 내가 2016년 민주당에 가기 전에 그 당도 한심한 정당이었다"며 "반드시 인적청산만이 답은 아니고 사람이 변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김성태 대행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언급한 '공천권을 가진 혁신비대위'에 대해 "혁신비대위원장을 맡은 분이 당 공천관리위원장을 할 수도 있고, 당헌당규를 통해 당 공천 관련 기준을 만들 수도 있는 등 비대위가 구성되면 많은 방안이 도출될 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행은 이어 "당 쇄신을 위해서는 혁신비대위가 전권을 가져야만 진정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yjkim8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