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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속도 50km' 부산 영도 보행자 사망사고 41% 줄어

입력 2018-06-27 14:10   수정 2018-06-27 14:32

'제한속도 50km' 부산 영도 보행자 사망사고 41% 줄어

안전속도 5030 포럼 "평균 주행속도는 크게 줄지 않아"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부산 영도구에서 '안전속도 5030' 시범사업을 해본 결과 평균 주행속도는 크게 줄지 않으면서도 교통 사망사고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속도 5030이란 보조간선도로, 보·차로 분리 왕복 2차로 이상 도시부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어린이보호구역 등 특별보호 지역 제한속도는 시속 30km로 낮추는 정책이다.
27일 오후 부산경찰청 1층 대강당에서 '안전속도 5030 전문가 포럼'이 열렸다.
포럼에서는 김동주 경찰청 교통운영팀장의 '경찰청 안전속도 5030 추진 계획' 발표를 시작으로 김민우 교통안전공단 선임연구원의 '도심부 속도 하향 필요성 및 효과'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김회경 동아대 교수는 '영도구 안전속도 5030 학술용역 효과분석 발표'라는 주제로, 김진우 부산경찰청 관제계장은 '부산 안전속도 5030 추진 계획'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 계장의 발표에서는 지난해 9월 1일부터 전국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부산 영도구에서 안전속도 5030 제도를 시범 운영한 결과가 공개됐다.
자료를 보면 5030 시범 적용 전후 교통사고 지표 분석 결과 사망사고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은 심야 교통사고가 시범 적용 전보다 33.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위험군 과속차량이 크게 줄면서 전체 교통 사망사고는 31.8%, 이중 보행자 사망사고는 41.2% 줄어들었다.
당초 예상과는 달리 주요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60㎞에서 50㎞로 낮춰도 평균 통행속도는 크게 줄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토론에서는 제한속도를 낮춰 사망사고를 줄이자는 취지에는 대체로 공감하는 분위기였지만 제한속도 하향 정책을 잘 모르거나 차량정체 등을 이유로 반대하는 여론이 높다는 점도 지적됐다.
일부 참석자들은 5030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게 아니라 운전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부산경찰청은 다양한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한 논의를 거쳐 '교통안전시설 심의위원회'에 안건을 올려 세밀하게 검토한 뒤 제한속도 하향 적용지역 확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osh998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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