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일단 '비대위·김성태 체제'로 갈 듯…곳곳 고비(종합)

입력 2018-07-03 17:38  

한국, 일단 '비대위·김성태 체제'로 갈 듯…곳곳 고비(종합)
원구성 협상 중 '김성태 흔들기' 한계…친박계 세력도 약화
비대위원장 후보군 36명 압축…7월 중순 전국위서 비대위원장 확정 방침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이신영 이슬기 기자 = 자유한국당이 일단 '비상대책위원회 및 김성태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체제'로 임시 지도체제의 방향을 잡아가고 있다.
일부 중진의원들과 잔류파 의원들의 반발이 있지만, 당의 실권을 놓고 계파 갈등을 거듭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이 같은 지도체제가 현실 가능한 대안이라는 공감대에 따른 것이다.
다만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에서부터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에 이르기까지 휘발성이 강한 이슈들이 산재해 있어 언제든 다시 당내 갈등이 폭발할 수도 있다.



한국당은 3일 오전 경기 고양시 동양인재개발원에서 '하반기 국회 대비 정책혁신 워크숍'을 열었다. 경제 현실을 진단하고, 한국당의 경제정책 방향을 설정하는 등 국회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다.
김 대행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제1야당으로서 문재인 정권의 경제 실정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라며 "원내 중심 정당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는 취지로 워크숍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일각의 사퇴 요구에 아랑곳하지 않고 원내대표로서의 직무를 충실히 감당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될 수 있는 대목이다.
혁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회도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움직이고 있다.
준비위는 이날 3차 회의를 열어 비대위원장 후보를 36명으로 추렸다.
리스트에는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도올 김용옥 선생,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김황식·황교안 전 국무총리, 이국종 아주대 교수, 소설가 이문열, 이석수 전 특별감찰관,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 전원책 변호사. 최장집 고려대 명예교수, 박관용·김형오·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 유력 인사들이 총망라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김태호 전 경남지사, 남경필 전 경기지사, 이인제 전 의원, 그리고 김진태·주광덕·전희경 의원 등이 포함돼 있다.
한국당은 3∼8일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대국민 공모에 들어갔다.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공모 또는 추천이 가능하고, 특히 비대위원의 경우 경제·외교안보·노동·복지·청년·교육(보육)·학부모·여성·언론 등 9개 분야에서 공모를 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오는 5일에는 원외 당협위원장을 상대로 의견을 취합하기로 했다.
준비위는 10일 회의를 열어 후보군을 5∼6명으로 압축하고, 11일 내지 12일에 의원총회를 열어 당내 의견을 수렴한 뒤 본격적으로 비대위원장 영입 작업에 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어 비대위원장 인선 작업이 마무리되면 18일 또는 20일에 전국위를 열어 비대위원장을 확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김 대행 등 당권파가 당내 반발에도 혁신 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대표가 부재한 상황에서 당 운영의 정통성은 김 대행에게 있다는 자신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원구성 협상을 주도하는 김 대행을 향해 사퇴를 요구하는 것은 무리한 주장이라는 인식도 바닥에 깔렸다.
김 대행 역시 비대위가 꾸려지면 혁신 작업은 비대위에 넘기고, 원내대표로서의 직분에 충실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실상 일주일 뒤면 김 대행이 대표로서의 역할을 내려놓는 셈이다.
복당파의 좌장으로 통하는 김무성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을 거론, "당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김 원내대표를 흔들어서는 안 된다"며 김 대행에게 힘을 실어주기도 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이 같은 페이스북 글을 소속의원 전원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비대위 및 김성태 체제'에 대한 친박(친박근혜)계의 반발도 조직적이지 않은 상황이다. '박근혜 탄핵사태'를 거치며 세가 약화한 친박계가 복당파를 견제할 힘을 결집하기는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고비는 남아 있다.
친박계 등 당내 일부 의원들은 이르면 5일 다시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이 자리에서 다시 당내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
비상대책위원장 선임도 고비다.
친박계를 포함한 잔류파가 비대위원장 인선에 반발하면서 전국위원회의 비대위원장 인선 과정에서 당 내홍이 최악의 상태로 번질 수 있다.
실제로 새누리당(한국당의 전신)은 20대 총선 패배 이후인 지난 2016년 5월 김용태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선임하기 위한 전국위원회를 열었지만, 친박계 반발로 전국위 의결 자체가 무산된 전례가 있다.
현재 전국위는 홍준표 전 대표가 임명한 비박계 성향 인사들이 위원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복당파에 거부감을 가진 친박계 성향의 위원들도 상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jesus786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