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쁘라삐룬에 농작물 8천500㏊ 침수…전북·벼 피해 커

입력 2018-07-04 09:46  

태풍 쁘라삐룬에 농작물 8천500㏊ 침수…전북·벼 피해 커
침수 농경지 물빼기 마쳐…농식품부 차관, 오늘 피해 현장 점검



(세종=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제7호 태풍 '쁘라삐룬'이 한반도를 벗어난 가운데 지금까지 이번 태풍으로 농작물 8천500여㏊가 침수되는 피해가 나타난 것으로 집계됐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까지 집중호우로 충남, 전북, 전남 등 일부 지역에서 농작물 침수나 농경지 유실 같은 피해가 조사됐다. 구체적으로는 농작물 침수 8천514.6㏊, 농경지 유실 6.2㏊, 가축 5만6천마리, 양봉 80군, 수리시설 1곳 등이다.
작물별로 살펴보면 벼가 7천281.5㏊로 가장 큰 피해를 입었고, 수단그라스 등 사료작물이 204.3㏊가 침수됐다. 이어 콩 710.5㏊, 수박 119.7㏊, 참깨 44.5㏊, 토마토 33.3㏊, 옥수수 32.6㏊, 멜론 14.5㏊ 등이 뒤따랐다.
지역별로는 전북 4천169.4㏊를 비롯해 전남 2천577㏊, 충남 1천607㏊, 경남 122㏊, 경북 31.5㏊, 충북 6.2㏊, 경기 1.5㏊ 등지에서 침수 피해가 집계됐다.
이 밖에 전북에서 닭 4만6천마리와 오리 1만 마리가 폐사했고, 충남에서는 양봉 80군이 피해를 입었다.
농식품부는 "이날 오전 7시 현재 모든 침수 농경지에서 물빼기를 마쳤다"며 "제방이 일부 유실됐던 전남 보성 모원저수지도 마대 쌓기 등으로 응급 복구를 완료했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앞서 1∼3일에 이어 이날 오전 9시에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태풍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후속 대책을 논의했다.


이에 따라 김현수 차관을 비롯해 차관보와 식품산업정책실장 등 간부들은 현장 점검반과 함께 주요 피해 현장을 직접 점검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전북 김제, 김종훈 차관보와 이재욱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전남 고흥·보성과 충남 부여 등을 각각 찾는다.
농식품부는 "침수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콩, 사료작물 등 벼 대체 작물과 수박 등 시설원예 농가를 집중적으로 점검할 것"이라며 "침수 농작물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피해 농가 경영안정을 지원하는 정부 대책도 자세히 설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농식품부와 농촌진흥청 전문가로 꾸려진 합동 기술지원반은 6∼11일 6일간 부여 등 주요 침수 지역을 방문해 작목별 맞춤 기술지원을 한다. 해당 지역은 충남 부여·금산(인삼), 전북 김제(논콩), 경북 청송(노지채소) 등이다.
농식품부는 지자체별 피해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대파대(대체 파종을 심을 때 드는 비용), 농약대(자연재해로 농작물이 일부 피해를 봤을 때 병충해 방제에 소요되는 비용), 재해대책경영안정자금 등을 조속하게 지원할 방침이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