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신임 부회장 선임 '진통'…유력후보 이동근 원장 고사

입력 2018-07-08 07:23  

경총 신임 부회장 선임 '진통'…유력후보 이동근 원장 고사
김상열 전 상의 부회장 등 물망…12일 전형위원회 열기로
15일에는 창립 48주년…새 부회장 선임되면 개혁 시동 걸 듯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윤보람 기자 = 한국경영자총협회의 신임 부회장 선임 작업이 진통을 겪고 있다.
8일 재계에 따르면 경총은 송영중 전 상근부회장의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던 이동근 현대경제연구원장이 부회장직을 고사하면서 후임자 인선이 원점으로 돌아왔다.
이동근 원장은 "최근 신임 경총 부회장으로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이미 정중히 고사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에서 현대경제연구원장으로 옮긴 지 8개월이 채 지나지 않았고, 남북 경협 등 중요 현안이 산적한 만큼 현대경제연구원장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원장은 대한상의 부회장 재임 시절 손경식 경총 회장을 상의 회장으로 보필한 바 있어 손 회장과 호흡이 잘 맞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대한상의 부회장직을 수행하며 현 정부와도 소통할 수 있는 재계 인사로 평가됐다.
이 원장은 "지금은 너무 기업 입장만 대변해서는 더는 사회가 받아들이지 않는다"며 "합리적인 수준으로 얘기하고 정책을 고민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처럼 적임자로 여겨져 온 이 원장이 부회장직을 사양함에 따라 손 회장은 새 후보를 물색해야 할 상황이 됐다.
재계에서는 산업자원부 관료 출신인 김상열 전 상의 부회장(전 OCI[010060] 부회장)이 하마평에 오른다. 김 부회장은 합리적인 일 처리에 인맥이 두터워 '마당발'로 불린다.
이 원장의 전임자로서 역시 손 회장이 대한상의 회장을 맡을 때 부회장으로서 호흡을 맞춘 바 있다.
경총은 이런 가운데 오는 12일 후임 부회장 선임을 위한 전형위원회를 열기로 했다. 다만 이 원장의 부회장직 고사가 변수로 등장한 만큼 이날 회의에서 당장 후임 부회장을 선임하지 못할 수도 있다.
경총 관계자는 "12일 회의에서 새 부회장을 결정하지 못하면 한 차례 더 전형위원회가 열릴 수 있다"고 말했다.
경총으로선 송 전 상임부회장 사태를 겪으면서 손 회장이나 경총 사무국과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인물이 더 절실해졌다.
여기에 현 정부와도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최근 불거진 경총의 불투명한 회계, 사무국 내 파벌 문제 등을 개혁할 합리성과 추진력도 갖춰야 한다.
아울러 경총이 최근 정관을 개정해 경총의 외연을 사용자단체 중심에서 기업 경쟁력 강화, 국민경제 발전 등까지 아우르는 경제단체로 확장하기로 한 것을 뒷받침할 만한 폭넓은 경험과 역량도 지녀야 한다.
이런 가운데 경총은 오는 15일 창립 48주년 기념일을 맞는다.
경총은 매년 창립기념일을 전후해 조촐한 내부 행사를 치르고 기념일 당일은 휴무일로 지정해 운영해왔다.
올해는 내부 행사마저도 생략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 최근 벌어진 일련의 사태로 조직 위상이 추락했고 외부의 시선이 곱지 않은 만큼 최대한 조용하게 넘기는 게 나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경총의 한 관계자는 "원래도 크게 행사를 치르지 않았지만, 올해는 더더욱 무언가를 준비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많이 저하된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차원에서 내부적으로 조촐하게 진행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12일 전형위원회 회의에서 신임 부회장이 결정되면, 새 경총 지도부 체제 아래 본격적인 조직 개혁에 시동을 걸 것으로 보인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침몰을 목격한 경총은 이번 기회에 과거의 잘못을 완전히 털어내고 새롭게 태어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끼는 분위기다.
일단 경총은 가장 문제가 됐던 회계 업무와 관련, 투명성을 강화하는 일련의 조치를 실행에 옮긴다.
앞서 경총은 특별상여금의 현금 지급 관행을 없애고 그동안 회원사에 알리지 않은 사업 지출 내역도 모두 보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사무국을 총괄하던 이동응 전무의 사임으로 공석이 된 자리를 메우는 등 인사 및 조직 개편도 단행될 전망이다.
특히 조직 개편은 대대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많다. 손경식 회장이 경총의 업무 영역을 노사 문제 외 다른 영역으로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보여왔기 때문이다.
손 회장은 지난 3일 열린 경총 임시총회에서 "우리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도모하고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기존 노사관계 중심에서 경제·사회 이슈를 포괄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새로운 경총의 역할을 정립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sisyph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