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입력 2018-07-16 12: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2:00

■ 문대통령 "기무사 계엄령 검토 문건 즉각 제출하라" 지시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촛불집회 당시 국군기무수령부가 작성한 계엄령 검토 문건을 대통령에게 즉각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기무사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국방부·기무사와 각 부대 사이에 오고간 모든 문서와 보고를 대통령에게 즉시 제출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계엄령 문건에 대한 수사는 국방부의 특별수사단에서 엄정하게 수사를 하겠지만 이와 별도로 대통령은 군 통수권자로서 실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계엄령 문건이 실행까지 준비가 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IzR2bKyDADg


■ 김동연 "최저임금 인상, 하반기 경제운용에 부담 우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최저임금 두 자릿수 인상이 하반기 경제운용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우려된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이주열 한은 총재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취약계층 근로자 등을 고려하면 최저임금 인상이 필요하다"면서도 이같이 우려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14일 내년도 최저임금을 올해보다 10.9% 오른 8천350원으로 결정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xRMbK7DADJ


■ 폭염으로 불나고 도로 솟아나고…'대프리카' 더위 실감

찜통더위가 이어지면서 주말과 휴일 대구에서 화물차 적재함에 불이 나고 도로가 변형되는 등 각종 사고가 잇따랐다. 16일 대구시소방안전본부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5시께 북구 서변동 한 공터에 주차된 화물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소방 관계자는 "화물차 적재함에 실린 스테인리스가 태양열을 모아 바닥 합판으로 전달해 불이 난 것으로 추정한다"며 "이날 대구에는 폭염 경보가 내려진 상태였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OzRNbKBDADL


■ [월드컵] 20년만의 우승컵 탈환…'프랑스 만세' 전국 환호

"비브 라 프랑스, 비브 라 레퓌블리크!"(프랑스 만세, 공화국 만세) 프랑스 대표팀이 20년 만에 월드컵 챔피언에 등극하자 프랑스 전역이 흥분과 열광의 도가니에 빠졌다. 15일(현지시간) 전국 230곳에 설치된 대규모 야외응원전에 운집한 시민들은 프랑스가 크로아티아를 상대로 치열한 접전을 벌인 끝에 우승을 확정 짓자 "비브 라 프랑스, 비브 라 레퓌블리크"를 외치고 국가 '라 마르세예즈'를 합창하며 기쁨의 눈물과 함성을 쏟아냈다.

전문보기: http://yna.kr/fvR_bKHDAD_


■ 조양호 회장, 회삿돈 빼돌려 자녀들 주식매입에 사용 정황

검찰이 조양호(69) 한진그룹 회장 일가가 횡령과 배임으로 챙긴 부당이득을 자녀들의 경영권 승계를 위한 주식매입 자금으로 사용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펴는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김종오 부장검사)는 조 회장 일가가 횡령·배임으로 챙긴 돈이 조현아·원태·현민 3남매의 주식 구매자금으로 대거 흘러간 흔적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항공은 기내 면세품의 상당 부분을 총수 일가 소유인 면세품 중개업체를 통해 납품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aGRzbKhDAD.


■ 김상조 "대기업 하도급대금 결제조건 공시 의무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6일 "대기업이 1차 협력사에 대한 하도급대금 결제조건을 공시하도록 의무화해 2차 이하 협력사가 협상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17일 시행되는 개정 하도급법 내용을 설명하며 이렇게 추가 법 개정 방향성을 제시했다. 17일 시행되는 개정 하도급법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중소 하도급업체의 인건비 부담이 늘어나면 납품대금을 증액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담았다.

전문보기: http://yna.kr/txR3bKNDADP


■ '개·고양이 식용 종식' 국민청원 참여자 20만명 넘어

반려동물로 많이 키우는 개와 고양이의 식용을 종식해달라는 국민청원의 참여자 수가 20만명을 넘어섰다. 지난달 17일 제기된 해당 청원은 16일 오전 10시 30분 현재 21만1천958명의 참여자를 확보해 청와대 수석비서관이나 관련 부처 장관 등이 공식 답변을 하는 요건인 '한 달 내 20만 명 참여'를 충족했다. 청원인은 청원개요에서 "불필요한 육식을 줄이고, 동물들의 습성을 최대한 존중해주는 복지농장형으로 바뀌어 나가길 간절히 바란다"며 "법의 사각지대에서 수십년 동안 세상에서 가장 끔찍하고 잔인하게 죽어가는 개와 고양이만이라도 제발 식용을 종식해 주기를 청원한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kyRBbKqDADe


■ 손흥민·이승우에 조현우까지…아시안게임 2연패 위해 출격

손흥민(26·토트넘)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23세 이하(U-23) 축구 남자대표팀에 와일드카드로 합류한다. 조현우(27·대구)와 황의조(26·감바 오사카)도 와일드카드 선수로 뽑혀 이승우(20·베로나), 황희찬(22·잘츠부르크), 김민재(22·전북) 등과 '드림팀'을 이뤄 아시안게임 2연패에 도전한다. 김학범 U-23 대표팀 감독은 16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아시안게임에 출전할 20명의 대표팀 명단을 발표했다. 가장 관심을 모은 와일드카드 3명은 손흥민, 조현우, 황의조로 결정됐다.

전문보기: http://yna.kr/5yRsbKKDADN


■ 중국, 2분기 경제성장률 6.7%…무역전쟁 속 0.1%p 둔화

올해 2분기 중국의 국내총생산(GDP)이 지난해 동기보다 6.7% 증가했다고 중국 국가통계국이 16일 발표했다. 상반기 성장률은 6.8%로 집계됐다. 중국의 2분기 성장률은 블룸버그와 로이터가 각각 집계한 경제 전문가 예상치인 6.7%에 부합하는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LzRTbKVDADb


■ 문대통령 국정지지율 68.1%, 4주째↓…정의 11.6% 최고치 경신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4주째 하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6일 나왔다. 반면 정의당은 3주 연속 최고치를 경신하며 호조세를 이어갔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 9~13일 전국 성인 2천5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 '잘한다'고 평가한 응답자는 68.1%로 전주 대비 1.2%포인트(p) 내렸다.

전문보기: http://yna.kr/SxRcbKzDADt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