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종=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미래 사회에 걸맞은 인재를 키우려면 학교 밖에서도 학생들이 진로체험을 활발히 할 수 있게 '마을공동체'를 발전시켜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교육부와 국회 유은혜·박경미 의원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교육혁신과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구축'을 주제로 '제1회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포럼'을 열었다.
진로교육 마을공동체는 학생들이 학교 밖에서도 진로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해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뜻한다.
발제자인 윤형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체험학습센터 센터장은 교육혁신의 핵심이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이라고 강조했다. 진로교육 역시 지역사회의 자원을 점차 더 많이 활용하는 추세다.
다만, 지역사회 안에서 유관기관이 협력체계를 만드는 데 어려움이 있고 안정적인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 예산 확보도 쉽지 않다고 윤 센터장은 지적했다.
그는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려면 국회가 기초자치단체의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운영 조례 근거를 '진로교육법'에 반영하고, 관련 예산을 확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정부가 마을 단위 진로교육을 위한 학교-마을 협력 정책을 마련하고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은 교육행정과 일반행정 사이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헌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학교와 마을을 연결하려면 수요자 중심으로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학교와 마을을 연결하는 진로체험센터가 지자체·교육청과 수평적 파트너십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왕호 충남 사회적기업협의회 이사는 지자체와 교육청의 경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수용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하고, 지역사회는 교육 여건 개선이 일자리 확보와 연결되도록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지자체 관계자와 학부모, 교육계·학계 관계자, 진로체험지원센터 관계자 등 현장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도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미래형 인재의 진로교육은 학교만의 몫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책임이기도 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최은옥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현장 의견을 토대로 학교와 마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진로개척 역량을 키울 수 있게 교육공동체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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