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균감소율 99.9%' 공기청정제품 부당광고 6개사 추가 제재

입력 2018-07-31 12:00   수정 2018-07-31 17:51

'세균감소율 99.9%' 공기청정제품 부당광고 6개사 추가 제재
5월 7개 업체에 이어 추가 적발…과징금 총 7천500만원 부과

(세종=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세균 감소율 99.9%' 등의 문구로 공기청정제품 성능을 과장해 광고한 업체들이 제재를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코스모앤컴퍼니, 대유위니아[071460], 제이에스피인터내셔널, SK매직(옛 동양매직), 교원, 오텍캐리어 등 6개 업체를 적발했다고 31일 밝혔다.
공정위는 이들에게 시정명령을 하고 코스모앤컴퍼니, 대유위니아, 제이에스피인터내셔널에 대해선 과징금으로 총 7천500만원을 부과했다.
이들은 2010년부터 최근까지 홈페이지나 카탈로그 등을 통해 공기청정제품의 바이러스·세균 등 유해물질 제거 성능을 부풀려 광고, 소비자 오인을 불러일으킨 혐의를 받는다.
공정위는 극히 제한적인 실험조건에서 확인된 것에 불과한 성능을 부각하며 일상생활 성능이 매우 우수할 것이라는 잘못된 인상을 광고를 통해 전달한 것으로 판단했다.
또 소비자의 구매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 성능 정보를 은폐·누락했다고 봤다.
공정위는 특히 '99.9%'와 같은 수치를 크게 강조한 채 '본 제거율은 실험조건이며 실사용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와 같은 관행적인 표현을 광고 하단에 배치한 것으로는 소비자 오인을 제거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게이트비젼(블루에어·다이슨 공기청정기 온라인 총판)과 한국암웨이의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재심사명령에 따라 다시 심의할 계획이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5월에도 같은 혐의로 코웨이·삼성전자·위닉스·청호나이스·쿠쿠·에어비타·LG전자 등 7개 업체를 적발해 과징금 총 15억6천300만원을 부과하기도 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관행처럼 사용되던 형식적인 제한사항을 기재하는 것만으로는 사업자의 부당 광고행위 책임이 면제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앞으로 오인을 제거하기 위해 어떤 형식과 내용을 갖춰야 하는지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2vs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