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어떻게 휘둘리지 않는 개인이 되는가

입력 2018-08-03 11:29  

[신간] 어떻게 휘둘리지 않는 개인이 되는가
수학이 필요한 순간·나 참 쓸모 있는 인간·당신이 반짝이던 순간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 어떻게 휘둘리지 않는 개인이 되는가 = 홍대선 지음.
나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그 답을 데카르트, 스피노자, 칸트, 헤겔, 쇼펜하우어, 니체 등 인류의 문명과 문화, 사고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 6명의 철인에게서 찾는다.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한 뒤 칼럼니스트로 활동하는 저자는 이들 6명의 철학자도 위대한 인물이기 이전에 각자 하나의 개인이었다고 지적한다.
이들의 철학은 현대적 개인이 탄생하고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어릴 적부터 병약하고 의심이 많던 데카르트는 그 의심을 통해 근대적 사유의 주체인 '나'를 탄생시켰다.
스피노자는 개인에게 이기적으로 살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데카르트의 '나'를 현대적 개인으로 빚어냈으며, 칸트는 스피노자의 개인에 도덕적 확신을 입혔다.
헤겔은 개인을 인류의 역사를 위해 노력하는 존재로 규정했다.
쇼펜하우어는 개인을 필연적으로 고독하고 결핍이 있는 존재로 바라봤으며, 니체는 나 자신과 투쟁하는 이기적인 개인을 상정한다.
저자는 철학자들의 삶의 궤적을 쫓으며 어떻게 휘둘리지 않는 개인으로 살 수 있었는지를 탐구한다.
푸른숲 펴냄. 340쪽. 1만6천원.



▲ 수학이 필요한 순간 = 김민형 지음.
세계적인 수학자인 김민형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머튼칼리지 교수가 일반인을 상대로 진행한 '수학적 사고'에 관한 7개 강의 내용을 수록했다.
아주 기본적인 수식의 원리부터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이론까지 다양한 수학의 원리를 통해 자연, 사회, 우주, 정보 등 인간을 둘러싼 모든 것을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수학적 사고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저자는 수학은 특정한 종류의 논리나 사고가 아니라, 우리의 일상과 우주를 이해하는 상식과 같으며, 심지어 윤리적 판단 속에도 확률이라는 수학적 원리가 작동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저자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에서 유래한 산술대수 기하학의 고전적인 난제를 위상수학의 혁신적인 방식으로 해결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수학자의 반열에 올랐다.
인플루엔셜 펴냄. 328쪽. 1만5천800원.



▲ 나, 참 쓸모 있는 인간 = 김연숙 지음.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에서 진행한 '고전 읽기: 박경리 '토지' 읽기' 강의를 책으로 묶어냈다.
2012~2017년 5년간 후마니타스 교수로 활동한 저자는 매 학기 50여 명의 수강생과 '토지'를 함께 읽으며 이를 통해 삶과 세상, 타인과 나와의 관계를 바라보고 고민했다.
구한말부터 해방까지 격동기 한반도와 만주를 배경으로 한 '토지'에는 600여 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저자는 '토지'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과 사건에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삶을 투영한다.
인간, 계급, 가족, 돈, 사랑, 욕망, 부끄러움, 이유, 국가라는 9개 키워드로 작품을 해석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독자들이 '토지'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천년의상상 펴냄. 276쪽. 1만4천800원.



▲ 당신이 반짝이던 순간 = 이진순 지음.
이진순 재단법인 와글 대표가 2013년부터 최근까지 6년간 한겨레신문 토요판에 '이진순의 열림'이라는 제목으로 연재한 122개 인터뷰 가운데 12편을 책으로 묶었다.
12명의 인터뷰이는 세월호 민간잠수사인 고 김관홍 씨의 아내 김혜연, 아주대학교 경기남부권역 중증외상센터장 이국종, 박근혜 정부 인사 전횡 피해자인 노태강 현 문체부 2차관, 영화감독 임순례, 구술생애사 작가 최현숙, 베트남 평화활동가 구수정, 성소수자부모모임 활동가 이은재, 소설가 손아람, 다큐멘터리 감독 장혜영, 화가 윤석남, 소설가 황석영, 효암학원 이사장 채현국이다.
추가 인터뷰를 통해 지면에 미처 다 싣지 못한 뒷이야기를 더했다.
문학동네 펴냄. 320쪽. 1만6천원.
abullapi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