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 동원산업은 국내에서 유일한 100% 생(生) 훈제연어 제품인 '동원 에어익스프레스 훈제연어'를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동원 에어익스프레스 훈제연어는 냉장 연어를 노르웨이에서 항공직송으로 들여와 부산 연어 가공공장에서 훈연한 뒤 냉장상태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제품이다.
동원산업은 "이 제품은 한 번도 냉동과 해동을 거치지 않아 신선하다"며 "노르웨이 현지에서 잡은 신선한 연어를 곧장 훈제해 먹는 것과 같다"고 소개했다.
1997년 연간 약 2천t에 그치던 연어 수입량은 2011년 처음 1만t을 넘어선 이래 올해 3만t을 넘어설 정도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연어 시장은 20년 전보다 15배 이상 성장한 셈이다.

동원산업은 "올해 6월까지 연어 수입량 기준 약 20%의 점유율로 국내 1위를 차지했다"며 "2012년 처음 연어시장에 뛰어들어 2015년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지난해 첫 1위에 올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올해 들어서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냉장 연어 수입량은 90% 이상, 냉동 연어는 50% 이상 각각 성장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명우 동원산업 사장은 "세계 1위인 참치에 이어 연어도 국내 1위와 세계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해서 투자할 것"이라며 "앞으로 고등어·갈치·새우 등 주요 수산 식량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 수산식량자원 확보 경쟁에서 국가대표로 활약하겠다"고 말했다.
ts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