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동해안 때아닌 물난리…300㎜ 가까운 폭우에 도심 마비(종합2보)

입력 2018-08-06 17:06   수정 2018-08-06 17:36

강원 동해안 때아닌 물난리…300㎜ 가까운 폭우에 도심 마비(종합2보)
강릉·속초 주택·도로 등 224곳 침수 피해…피서지 상가 망연자실
5∼50㎜ 내린다더니 280㎜ '빗나간 예보'…기상청 "지형적 원인"


(강릉=연합뉴스) 이종건 이해용 이재현 박영서 기자 = 극심한 폭염 행진 속에 6일 강원 영동지역에서는 하룻밤 사이 300㎜에 가까운 비가 내려 피해가 속출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햇볕이 쨍쨍했던 동해안은 이날 새벽 시간당 93㎜라는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진 강릉을 비롯해 동해안 곳곳이 물바다로 돌변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 강릉역·경포상가·속초주택가 곳곳 침수…피해 더 늘 듯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전날 오후 6시부터 이날 오후 4시까지 내린 비의 양은 속초 282.1㎜, 강릉 강문 277㎜, 속초 설악동 269.5㎜, 강릉 194.0㎜, 고성 현내 184.5㎜, 양양 177.5㎜, 미시령 114.5㎜, 동해 88.2㎜, 삼척 30.5㎜ 등이다.
많은 비가 내리면서 KTX 강릉역 대합실은 신발이 잠길 정도로 물이 넘쳤다.
강릉역 KTX 직원들은 넉가래로 바닥에 고인 물을 빼내는 등 한바탕 소동이 빚어졌다.
이 때문에 KTX를 이용해 서울과 강릉으로 오가는 승객들이 월요일 새벽부터 큰 불편을 겪었다.
승객 김모(26·서울시)씨는 "동해안 여행을 마치고 귀가하려고 나왔더니 대합실 바닥이 물바다가 돼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이날 새벽 강릉 도심의 일부 도로는 주차된 차량의 바퀴가 절반가량 잠길 정도의 폭우가 쏟아져 통행이 통제되기도 했다.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쏟아지는 비를 뚫고 차를 끌고 나온 시민들은 출근길 골목에서부터 갑자기 등장한 황톳빛 흙탕물 웅덩이 앞에서 멈춰서야 했다.

동해안 최대 해수욕장인 경포해수욕장 인근의 진안상가 주변은 무릎까지 빠질 정도의 물이 차오르자 주민들이 출입문에 모래주머니를 쌓으며 안간힘을 쏟았다.
하지만 계속 불어나는 물길은 모래주머니를 넘어 상가 안까지 밀려들었고 주민들은 뜬눈으로 이 물을 퍼내고 또 퍼냈다.
폭우로 전기가 끊어진 횟집에서는 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하기도 했다.
안영선(72) 씨는 "피서 절정기에 물난리를 당해 손해가 더 크다"면서 "어제 자연산 고기를 많이 넣어 두었는데 모두 죽었다. 복구하는 데만 며칠 걸려 장사를 망치게 됐다"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속초 시내 주택가도 흙탕물로 넘쳐나 시민들이 물 퍼내기를 반복했으나 역부족이었다.
강원도에 따르면 현재까지 잠정집계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는 속초 123건, 강릉 80건, 동해 11건, 양양 10건 등 모두 224건이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다.
대부분이 주택·상가·차량·도로 침수로 아직도 피해접수가 이어지고 있어 피해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폭우에 물바다 된 KTX 강릉역 대합실 [독자 제공]

◇ 기상청도 놓친 '기습 폭우'…"고온서풍·다습동풍 백두대간 충돌"
이번 기습 폭우는 기상청도 전날까지 미처 예측하지 못했다.
기상청은 지난 5일 오후까지 영동을 비롯한 도 전역에 5∼5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했다.
물론 천둥·번개를 동반해 시간당 20㎜의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것으로 내다봤지만, 시간당 93㎜와 최고 280㎜의 물 폭탄은 예측하지 못했다.
특히 강릉의 시간당 93㎜는 2002년 8월 31일 태풍 '루사' 당시 시간당 100.5㎜에 이은 역대 2위 기록이다.
그렇다면 기상청도 예측하지 못한 폭우의 원인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강원도는 백두대간을 기준으로 동쪽인 영동과 서쪽인 영서의 기후가 사뭇 다르다.
이번에도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대기 불안정에 의한 지형적 원인이라는 게 기상청의 분석이다.

기상청은 펄펄 끓는 폭염이 몰고 온 고기압의 서풍과 많은 습기를 머금은 저기압의 동풍이 백두대간에서 충돌해 영동에 기록적인 폭우를 쏟았다고 분석하고 있다.
고온 건조한 폭염 기류가 서쪽에서 백두대간으로, 바닷가에서 불어온 습기를 머금은 동풍도 백두대간으로 이동했다.
이 두 기류가 백두대간에서 충돌하면서 대기 불안정으로 강한 비구름대가 만들어지면서 이번 기록적인 폭우로 이어졌다.
결국, 서풍과 동풍의 충돌로 만들어진 강한 비구름은 백두대간을 넘지 못한 채 영동지역에 머물면서 강한 비를 집중적으로 쏟아냈다는 게 기상청의 설명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대기 불안정으로 적지 않은 비를 뿌릴 것으로 예상은 했으나 이렇게까지 비구름대가 발달해 기습 폭우로 이어질 줄은 미처 예측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conany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