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교량붕괴 희생자 장례식…분노한 유족 "국가가 시민보호 실패"(종합)

입력 2018-08-18 22:59  

伊교량붕괴 희생자 장례식…분노한 유족 "국가가 시민보호 실패"(종합)
대통령 등 정치인 국가장 대거 참석…무슬림 희생자 위해 이맘도 초청

(로마=연합뉴스) 현윤경 특파원 =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이탈리아 북서부 항구도시 제노바에서 발생한 교량 붕괴 참사 희생자들에 대한 장례식이 국가장으로 엄수됐다.
이탈리아 정부가 마란디 교량 참사 희생자들을 기리는 '국가 애도의 날'로 선포한 18일 오전(현지시간) 제노바 항만 지역에 위치한 대형 전시장에서 유족과 정치인, 제노바 시민 등 3천여 명이 운집한 가운데 장례 미사가 진행됐다.



희생자의 관 19개가 행사장 맨 앞에 나란히 놓인 가운데 진행된 미사에서 이번 참사로 숨진 사람들의 이름이 하나 하나 호명되자 유가족은 앞에 놓인 관을 어루만지며, 눈물을 훔치는 등 비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미사를 집전한 안젤로 바냐스코 제노바 대주교(추기경)는 강론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이번 참사로 인한 희생자들과 그 가족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며 교황의 위로를 전했다.
바냐스코 추기경은 이어 "모란디 교량 붕괴로 제노바의 심장은 깊은 상처를 입었다"면서도 "영적으로 함께 걸어갈 새로운 다리를 건설하기 위해 연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고 현장에서 시신 3∼4구가 추가로 수습돼 총 사망자가 최대 42명으로 늘어난 직후 열린 이날 장례식은 전체 희생자 가운데 절반에 불과한 19명만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유가족 다수가 어이없는 사고로 가족을 잃은 것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국가가 주도하는 국장을 거부한 채 개별적인 장례를 치르는 쪽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국장에 하루 앞선 17일 나폴리 인근 마을에서 29세 아들을 떠나보내는 장례를 치른 중년 남성 로베르토 바틸로로 씨는 "내 아들은 살해당했다. 국가가 시민을 보호하지 못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이어 "내일부터 아들과 아들의 친구, 모든 희생자의 죽음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을 찾아내기 위한 싸움에 착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그의 아들 조반니는 친구 3명과 함께 여행길에 올랐다가 갑작스러운 교량 붕괴로 변을 당했다.
조반니와 함께 숨진 친구의 모친도 "이 사고를 유발한 것은 국가다. 정치인들이 장례식장에 얼굴을 들이미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국장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제노바 장례식에는 세르지오 마타렐라 대통령, 주세페 콘테 총리, 마테오 살비니 내무장관 겸 부총리, 루이지 디 마이오 노동산업장관 겸 부총리 등 주요 정치인들이 자리를 함께했다. 제노바를 근거지로 한 이탈리아 프로축구 세리에A 구단 제노바, 삼프도리아 선수들도 동참했다.
장례식을 생중계한 공영방송 'RAI 1'은 마타렐라 대통령이 장례식 시작 전에 희생자들의 관 앞에 서서 묵념하고, 유가족과 일일이 대화하며 위로하는 모습을 카메라로 비췄다.
한편, 가톨릭 방식으로 거행된 이날 장례 미사에는 이슬람 신자인 알바니아인 사망자 2명을 위해 이맘(이슬람 종교지도자)도 초청돼 눈길을 끌었다.
알바니아 출신 희생자들의 관 앞에 서서 간간이 '알라후 아크바르'(신은 위대하다)라는 문구를 읊으며 몇 분 동안 기도를 한 그는 "제노바와 제노바가 속한 리구리아 주, 전체 이탈리아의 이슬람 사회는 여러분 모두와 함께 할 것"이라고 말해 장례식장에 모인 사람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ykhyun1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