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Trina Solar 회장 Jifan Gao, 올해 회사 성장세 설명

입력 2018-08-24 13:49  

[PRNewswire] Trina Solar 회장 Jifan Gao, 올해 회사 성장세 설명

(창저우, 중국 2018년 8월 22일 PRNewswire=연합뉴스) Trina Solar는 2017년 3월 미국 증권시장에서 상장을 폐지하고 사기업이 된 이후 주목을 받아왔다. 최근 대다수의 PV 업체가 장애에 부딪혔지만, Trina Solar 회장 Jifan Gao는 최근 인터뷰에서 자사의 현금 재고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Trina Solar는 2018년 전반기 모듈과 태양광 발전 단지를 포함해 4GW 이상을 판매했고, 매출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미화 20.4억 달러를 기록했다. 2018년 전체로 보면 총 매출 수입이 2017년 예상치를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견고한 세계화 전략으로 위험 감소

현재 Trina Solar는 전 세계 103개 국가와 지역으로 확장했으며, 약 40개국에 사무실을 설립하고, 38개국 출신의 직원들을 고용했다. 통계를 보면, Trina Solar는 국제 커버리지 9GW 이상을 실현했다. Gao 회장은 세계화된 사업 시스템을 통해 시장 유동성을 견디는 힘을 키울 수 있다고 확신하고 있다. 한 시장에서 유동성이 발생하면 다른 시장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다는 것이다.

Gao 회장은 “중국은 물론 해외에서도 시장이 가장 좋은 상태일 때도 자사는 여전히 해외 공급량을 보장할 수 있다. 2017년 자사의 해외 매출은 중국 매출을 뛰어넘었다. 공급 관점에서 볼 때, 해외 시장의 기여도는 55%가 넘는다. 이것이 바로 시장 변동에도 자사가 침착함을 유지하는 이유다. 이는 또한 시장 전망과 달리 연간 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의 근원”이라고 말했다.

Trina Solar는 중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 유럽 및 라틴 아메리카에 6개의 주요 관리센터를 설립했다. 그 목적은 세계화 달성뿐만 아니라 점진적인 현지화다. Trina Solar는 미국, 유럽 및 일본과 같은 성숙한 시장 외에 2016년부터 신흥 시장도 탐색하기 시작했다. 그중에는 우크라이나, 중동, 베트남, 태국, 필리핀 및 말레이시아 등 Trina Solar가 빠른 성장세를 달성한 국가도 있다. Trina Solar는 일부 신흥 국가에서 시장 점유율 60% 이상을, 기타 국가에서는 최소 20~30%를 달성했다.

견실한 현금 흐름으로 이어가기

Gao 회장은 올 전반기에 회사가 일부 태양광 발전 단지를 매각했다고 발표했다. 이들 태양광 발전 단지의 총 용량은 약 900MW다. 이를 통해 Trina Solar는 많은 현금을 확보하고, 자사 부채 비율을 효과적으로 낮췄다. Gao 회장은 “그뿐만 아니라 이들 태양광 발전 단지의 운영의 돕기 위해 중기 및 장기 관리 서비스도 계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Trina Solar의 부채 비율은 2018년 중반에 62%로 감소했다. 올해 초 부채 비율은 67.5%였다. Trina Solar의 현금 보유량 역시 상대적으로 견실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작년 말, Trina Solar의 현금 보유량은 미화 6.43억 달러였고, 2018년 6월 30일에는 미화 6.87억 달러를 기록했다.

동시에 Trina Solar의 총 신용한도가 미화 29억 달러를 돌파했다. 잔고는 미화 10억 달러를 유지하고 있다. 업계 조정에도 불구하고, Trina Solar는 별 어려움 없이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Trina Solar는 Gao Jifan 회장의 견고한 경영하에 위험관리위원회를 설립했다. Gao 회장은 “예측된 주요 위험을 평가하고, 이들 주요 위험을 전폭적으로 관리한다”고 언급했다.

용량 증가와 반복 통해 업계 선두입지 유지

사업 개발의 세계화 경향과는 완전히 반대로 국제 무역 장벽이 증가하고 있다. Trina Solar는 수년 전에 용량 세계화 계획을 구상하면서 이 두 가지 사항을 모두 고려했다. 태국에서 1GW의 셀 용량과 1GW의 모듈 용량을 공급한 Trina Solar는 베트남에서 1GW 셀 공장을, 말레이시아에서 700MW 모듈 공장을 건설했다. 이 두 공장은 최근 가동에 들어갔다. 또한, Trina Solar는 터키에서 모듈 제조 파트너들도 확보했다. 국내 용량과 합쳐진 Trina Solar의 국제 모듈 및 셀 용량은 각각 약 8.5GW와 8.5GW에 달한다.

Gao 회장은 “용량 측면에서 단순히 규모를 추구하기보다는 구조적으로 의미있는 생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자 했다”라며 “이는 자사 용량의 경쟁성과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Trina Solar는 용량 측면에서 외부 파트너들과 협력할 때 자사의 품질 시스템을 엄격하게 준수한다. 여기에는 재료와 공급업체 요건도 포함된다. 이는 제품 품질을 유지하는 한편, 용량 간극을 좁히기 위함이다.

Trina Solar는 구조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상하는 한편, 용량 반복에 집중했다. Trina Solar는 시장 공급 역량과 기술 로드맵을 전반적으로 고려한 후, 올해 들어 자사의 용량을 업그레이드하고 변혁시켰다. 현재는 2GW에 달하는 용량을 다결정 고효율성 MCCE 공정으로 전환 중이다. Trina Solar는 올 연말까지 약 3.5GW의 PERC & PERT 전환을 완료하고, 2019년 중반까지 3GW 전환을 추가함으로써 총 PERC & PERT 용량 전환 6.5GW를 달성할 예정이다.

그뿐만 아니라 Trina Solar는 자동화와 지능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노동력을 감소하는 한편, 추가적인 용량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2010년 Trina Solar는 16,000명의 직원을 통해 1.5GW의 용량을 관리했다. 이후 Trina Solar의 직원 수는 15,000명으로 감소한 반면, 용량은 꾸준히 증가해 8.5GW 이상을 기록했다. 또한, Trina Solar는 지능형 통합 PV 솔루션과 에너지 인터넷 등 다른 새로운 개발 영역으로도 진출했다.

도전에 부딪히는 방식은 전면적인 사업 변혁

디지털 시대의 도전에 직면한 Trina Solar는 내부적으로는 경영 측면에서, 외부적으로 제품 측면에서 심층적인 혁신과 변혁을 경험하고 있다. Trina Solar는 기존의 전문 경영인 모델을 사업 파트너십과 유사한 모델로 변혁시켰다. 2017년에는 제품 부문과 판매를 포함하는 사업 단위와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고, 다운스트림 태양광 모듈 솔루션과 에너지 인터넷 측면을 다루기로 했다.

전술한 경영 시스템 외에, 외부 관점에서 볼 때 Trina Solar의 개혁 방향을 가장 잘 보여주는 또 다른 사례는 2018년 3월에 출시한 ‘TrinaPro’ 스마트 PV 솔루션이다.

Gao 회장은 TrinaPro가 고급 부품, 최적화된 시스템 통합 및 스마트 O&M 상호연결을 포함하는 ‘올인원’ 스마트 태양광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TrinaPro 시스템은 전체 환경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전기 발전량을 최대화하는 방법을 계산할 수 있다”라며 “TrinaPro는 양면 태양광 모듈, 추적 시스템 및 스마트 변환기를 최적으로 결합해 전력 출력을 최대 30%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사는 더는 단순한 발전 모듈을 사용하지 않는다”면서 “자사는 데이터의 힘과 전체 시스템의 최적화된 설계를 활용함으로써 전반적인 효율성을 더욱 높인다. 또한,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공급업체에서 부가가치 공급업체로 변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Gao Jifan 회장은 부분적으로 TrinaPro와 기타 스마트 발전 시스템 덕분에 Trina Solar의 사업 발전이 진전되고 있다고 믿는다. 그는 “이것이 바로 자사가 올해 전반기에 성장을 달성한 주된 이유”라고 덧붙였다.

출처: Trina Solar Limited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