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란, 美의 '이란제재 재부과' 놓고 공방 1라운드 마쳐

입력 2018-08-29 01:05  

미국·이란, 美의 '이란제재 재부과' 놓고 공방 1라운드 마쳐
국제사법재판소, 양측 입장 청취…수개월내 예비판결 나올듯
"우호·경제관계 조약 위반" vs "합법 조치…ICJ, 관할권 없어"

(브뤼셀=연합뉴스) 김병수 특파원 = 유엔 산하 기구인 국제사법재판소(ICJ)는 이란이 제기한 미국의 대(對)이란 경제제재 재부과 해제를 요구하는 국제소송과 관련, 28일 헤이그 본부에서 이틀째 심리를 속개했다.
ICJ는 전날 재판에서 소송을 제기한 이란 측 변호인으로부터 이란의 입장을 들은 데 이어 이날은 미국 측 변호인으로부터 미국의 입장을 청취했다.
양측은 이틀간 심리에서 자신들의 기본 입장을 거듭 강조하면서 1라운드 공방을 벌였다. 미국 측 변호인으로 나선 제니퍼 뉴스테드 미국 국무부 법률고문은 이날 재판에서 ICJ는 미국의 대이란 제재 재부과와 관련해 이란이 소송을 제기한 데 대한 사법적 관할권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ICJ가 이란의 법률적 행위를 수용하면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이 '포괄적 공동행동계획'(JCPOA)으로 명명된 '이란 핵 합의'에서 탈퇴한 것은 이란의 행동이 미국의 국가안보와 외교정책, 경제에 계속해서 위협이 된다는 인식에 따라 이뤄진 합법적인 조치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미국은 이란 지도부의 행동방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막대한 압박을 가하려는 타당한 이유가 있고, 이를 합법적으로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전날 심리에서 이란 측 변호인은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탈퇴 및 이란에 대한 제재 재부과는 이란 경제를 파괴하려는 '경제적 침략'이라고 비난하면서 미국의 조치는 지난 1955년 양국이 체결한 우호·경제관계에 관한 조약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2015년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이란은 이란의 핵 프로그램 동결을 조건으로 이란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 JCPOA에 합의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취임 이후인 지난 5월 JCPOA는 이란의 핵무기 개발을 차단하는 근본 목적을 달성하는 데 실패한 '끔찍한 협상'이라며 다른 서명 당사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탈퇴를 선언한 뒤 이란에 대한 경제제재를 다시 부과하기로 했다.
이 결정에 따라 미국은 이달 초 이란과의 모든 거래를 중단하는 것을 골자로 한 1차 제재를 시행했고, 이란의 석유와 에너지 판매 중단을 골자로 한 2차 제재를 오는 11월 발효토록 할 방침이다.
미국이 이란에 대한 제재를 재부과하자 이란은 이에 반발해 지난 7월 ICJ에 미국의 제재 해제 및 보상을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심리를 시작한 ICJ는 향후 수개월 내에 예비판결을 내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다만 ICJ의 최종 판결까지는 여러 해가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ICJ는 이번 심리를 시작하면서 미국과 이란 측에 어떤 경우든 ICJ의 판결을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


bing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