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안게임] 9골 황의조, 득점왕 '찜'…이제 목표는 '24년 전 황선홍'

입력 2018-08-29 19:56   수정 2018-08-29 20:29

[아시안게임] 9골 황의조, 득점왕 '찜'…이제 목표는 '24년 전 황선홍'
베트남전 추가 골로 득점 선두 질주…역대 AG 단일대회 최다 골은 11골




(치비농[인도네시아]=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 황의조(26·감바 오사카)의 불붙은 발끝이 '박항서 매직' 베트남을 상대로도 쉬지 않았다.
황의조는 29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베트남과의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준결승전에서 전반 28분 결승골을 터트려 한국의 3-1 승리에 앞장섰다.
이날도 와일드카드로 함께 합류한 동갑내기 손흥민(토트넘)의 패스를 받아 깔끔하게 마무리해 대회 9호 골을 기록했다.
이날 후반 14분까지만 뛰면서 득점을 추가하진 못했으나 이미 8강에서 탈락한 2위 이크로미온 알리바에프(우즈베키스탄·5골)와의 격차를 더 벌린 황의조는 한 경기를 남겨두고 사실상 득점왕을 '예약'했다.
4강 진입 국가 중 황의조 다음으로 득점이 많은 이와사키 유토(일본), 자예드 알-아메리(아랍에미리트·이상 4골)는 5골 차로 뒤져 추격이 쉽지 않다.



이제 남은 결승전에서 황의조는 우승과 '아시안게임 단일대회 최다 골' 기록을 동시 조준한다.
역대 아시안게임 단일대회 남자축구 개인 최다 골 기록은 황선홍 전 FC서울 감독이 1994년 히로시마 아시안게임에서 남긴 11골이다.
황 감독은 네팔과의 조별리그 경기에서 8골을 몰아넣은 것을 포함해 당시 11골을 터트려 득점왕에 올랐다.
페이스로만 보면 황의조가 더 무섭다.
황 전 감독은 3경기에서 11골을 기록했지만, 황의조는 거의 매 경기 득점포를 가동하며 한국의 결승 진출에 앞장섰다. 특히 단판승부 3경기에서 연속 골을 폭발해 간판 공격수로 역할을 해냈다.
바레인과의 조별리그 첫 경기부터 결승 골을 포함해 해트트릭을 폭발했고, 17일 말레이시아와의 2차전에서 대표팀의 충격패 속에서도 유일하게 득점을 기록했다.



단판 승부 첫 경기인 23일 이란과의 16강전에서 다시 결승 골을 터뜨려 2-0 승리를 주도했고, 연장 혈투가 펼쳐진 우즈베키스탄과의 8강전에서는 3골을 폭발하며 4강 진출을 이끌었다.
그리고 이날도 어김없었다.
팀의 결과에선 이미 황의조가 황 전 감독을 넘어섰다. 황 감독은 당시 득점왕에 올랐으나 한국은 우즈베키스탄과의 준결승, 쿠웨이트와의 3·4위전을 모두 져 4위에 자리했다. 황의조는 결승전 결과에 따라 금메달까지 가져갈 수 있다.
song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