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 러시아 전문가 "예상보다 큰 성과"

입력 2018-09-19 20:19   수정 2018-09-19 21:04

[평양정상회담] 러시아 전문가 "예상보다 큰 성과"
"영변 핵시설 폐기 가능성까지 언급"…"美, 양보 조처해야"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러시아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19일(현지시간) 3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상당한 성과라고 평가하면서도 미국이 북한의 양보에 상응하는 화답 조처를 할 지엔 의문을 표시했다.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산하 '경제연구소' 아시아전략센터 게오르기 톨로라야 소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예상보다 더 큰 성과를 냈다"며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스스로 부과했던 과제를 충분히 이행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을 폐쇄하는 것뿐 아니라 예상치 못했던 영변 핵시설 폐기 가능성까지 언급했다"면서 "이는 상당히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이런 북한의 '양보 조처'에 미국이 곧바로 상응하는 조처를 하거나 북미 정상회담이 재개될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 입장을 밝혔다.
그는 "북한이 분명한 대화 의지를 내비쳤지만 미국이 어떤 방향으로 기울지 모르겠다"면서 "미국 행정부 조직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계속 북한에 압박을 가할 것을 조언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핵시설 목록 제출 등을 요구하지만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일방적으로 요구해선 안된다"며 "미국도 양보 조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톨로라야 소장은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완화에 나서지 않으면 러시아는 제재 체제 일방적 탈퇴를 선언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러시아의 북한 문제 전문가 안드레이 란코프(국민대) 교수는 자국 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남북은 북한이 실제로 양보할 의사가 있는지에 관계없이 북한이 양보를 하려 한다는 인상을 만들려 함께 애쓰고 있고, 이번 정상회담의 과제도 여기에 있었다"고 분석했다.
그는 "남북 회담의 주요 목적은 긍정적 분위기를 최대한 만드는 것이었다"며 "북한이 지금까지 한 양보는 가역적이거나 상징적인 것이었고, 이런 상황에서 미국 내에선 북한에 대한 최대 압박 정책으로 회귀해야 한다는 '매파'의 목소리가 점점 더 커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한뿐 아니라 남한도 이런 상황을 우려한다"며 "(미국) 매파의 행동은 남북한 모두에 피해가 되는 군사충돌을 초래할 수 있어서다"라고 지적했다.
란코프 교수는 평양공동선언에 담긴 북한의 영변 핵시설 폐기 가능성 언급과 관련 "북한의 핵프로그램 중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북한에는 핵관련 연구와 생산이 이루어지는 다른 단지들이 있기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영변 핵단지 폐쇄는 북한 핵무기 생산 규모가 매우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실제로 이 약속이 이행되면 동북아 긴장 수준 완화에 중요한 행보가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어 "북한이 가역적이고 상징적이긴 하지만 일정한 양보를 했는데 미국은 아직 어떤 양보도 하지 않았다"며 "상황 진전을 위해선 북한뿐 아니라 미국이 일정한 조처를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어떤 행보를 취하지 않으면 영변 핵시설 폐쇄 가능성은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