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그 장면 AI가 찾아준다"…SKT, 미디어 추천기술 개발(종합)

입력 2018-09-27 11:31   수정 2018-09-27 11:52

"영화 속 그 장면 AI가 찾아준다"…SKT, 미디어 추천기술 개발(종합)
올해 안 B tv와 옥수수에 적용…"세계적 수준 기술" 자신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영화 '라라랜드'를 틀자 영상 오른쪽 상단에 화면 속 배우 이름과 사진이 뜬다. 엠마 스톤 사진을 클릭하면 하단에 배우 프로필과 함께 엠마 스톤이 등장하는 장면만 따로 소개된다. 엠마 스톤과 댄스를 교차 선택하면 엠마스톤이 춤추는 영상만 따로 떼 볼 수도 있다.
SK텔레콤[017670]은 27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기자실에서 드라마, 영화 속 장면을 원하는 대로 찾아주는 'AI 미디어 추천 기술'을 시연했다.
현재 2천500명 이상의 국내외 유명 배우, 키스·결혼식·댄스·식사·번지점프 등 50여개 상황, 계절, 랜드마크나 특수 장소, 배경 음악 등을 인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 키스신을 보고 싶다고 하면 AI가 등장인물 중 여자 주인공인 엠마 스톤과 남자 주인공인 라이언 고슬링의 얼굴을 인식해 두 인물이 동시에 등장하는 장면을 추출한다. 이어 이 중 키스하는 상황으로 판단되는 장면을 다시 골라내 시청자에게 추천하는 방식이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수천 편 분량의 영상 콘텐츠와 수백만 장의 이미지를 AI에 학습시켰다.
SK텔레콤은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를 짧게 끊어보는 미디어 소비 트렌드와 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기술을 개발했다"며 "자사 영상 분석 기술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가장 앞선 수준"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올해 안에 이 기술을 순차적으로 IPTV 'B tv'와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옥수수'에 적용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인물 표정에 기반한 감정 인식, 대사 인식 기술도 개발하는 등 기술력을 높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날 이와 함께 시청자 취향에 맞는 영화나 드라마를 추천해주는 '콘텐츠 개인화 추천 기술'도 소개했다.
이 기술은 개인 시청 이력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모든 시청자는 각자 다른 홈 화면을 만나게 된다.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시청자가 특정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했다면 비슷한 취향의 시청자들이 본 다른 예능 프로그램이 홈 화면에 뜨는 방식이다.
SK브로드밴드는 이달 14일 일부 옥수수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 기술을 적용했고, 향후 대상을 전체 이용자로 확대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콘텐츠 추천에 순환신경망 모델(RNN)과 자연어 분석 기술을 활용했다. 이 기술 역시 유사 기능을 제공하는 넷플릭스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 수준이라는 것이 SK텔레콤 설명이다.
SK텔레콤은 2020년까지 미디어·음악·커머스 간 교차 추천이 가능하게끔 이 기술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SK텔레콤 이종민 미디어기술원장은 "옥수수에 한 달 동안 업로드되는 영상 콘텐츠가 2만건이 넘는다"며 "콘텐츠 추천으로 콘텐츠 소비가 늘어나면 자연적으로 IPTV와 옥수수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술개발과 서비스 상용화를 같이 하는 사례는 드물다"며 "탁월한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