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연구원, '교육청 조직 슬림화' 정책제언

입력 2018-10-03 15:00  

경기교육연구원, '교육청 조직 슬림화' 정책제언

(수원=연합뉴스) 류수현 기자 = 내년 초 조직개편을 준비 중인 경기도교육청을 상대로 "조직을 슬림화하고 기능을 재편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이런 내용이 담긴 연구보고서 '경기도교육청 정책 협업 추진 방향과 실천 전략'을 최근 발표했다.
3일 교육연구원에 따르면 교육청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조직개편을 5차례 단행했다. 현재 교육청은 5실·국(교육1·2국, 행정국·안전지원국·기획조정실) 산하에 30개 과를 두고 있다.
그동안 조직개편은 필요한 교육 과제 등을 수행하기 위해 이뤄졌지만, 그 결과 교육청 조직이 비대해졌다고 교육연구원은 지적했다.
책임 소재 탓에 부서들이 협업에 소극적으로 나서는 등 부서 간 칸막이 문화도 만연해졌다.
교육연구원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청을 슬림화해야 하는 동시에 학교 입장에서 교육청 조직 구조를 재설계하고 구성원들이 협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체적으로 교육청의 기본 조직(국)을 교육과정, 사람, 시설·환경, 대외협력을 중심으로 재조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렇게 되면 민주시민교육과, 문예교육과, 특성화교육과, 진로지원과가 교육과정으로 묶이고, 교원정책과와 학생안전과, 위기학생지원단이 사람 단위로 구성된다. 또 시설과와 재난예방과, 안전관리과, 적정규모학교육성추진단은 시설·환경으로, 혁신교육지구담당과 마을교육공동체는 대변인실, 대외협력담당관과 대외협력으로 묶일 수 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은 연계 가능성이 큰 조직 간에는 물리적 거리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데, 만약 이런 방식으로 조직이 개편된다면 현재 수원시 남부청사와 의정부시 북부청사에서 부서 이동이 대거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교육연구원은 현재 부서 간 협업 방식이 특정 부서가 정책·사업을 추진하면 다른 부서에 협조를 구하는 수준에 불과하므로 부서 간 조정·소통·협력과 관련된 역할을 전담하는 조직을 교육감 직속으로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교육감 직속 부서는 대변인실과 학생위기지원단 등 2개다.
한편 경기도교육감직 인수위는 백서에서 2022년 광교신청사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2019년에 부분적으로 조직개편을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