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8-10-20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트럼프-김정은 2차 정상회담 내년 초 열릴 듯"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내년 초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이 워싱턴발로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당국자는 이날 로이터통신을 비롯한 일부 기자들에게 "2차 북미정상회담은 내년 1월 1일(the first of the year) 이후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러한 발언은 2차 북미정상회담 일정이 최소한 올해를 넘길 가능성이 크지만, 그렇다고 아주 늦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중의적인 의미로 해석된다. 2차 북미정상회담을 비롯한 대북 외교해법에 낙관적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서두르진 않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기조를 반영하는 것으로도 읽힌다.


전문보기: http://yna.kr/zeRxcK0DAVZ


■ 한·EU정상,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등 한반도 번영 머리맞대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아셈) 참석을 위해 벨기에 브뤼셀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도날트 투스크 EU(유럽연합)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한·EU 정상회담을 했다. 문 대통령 취임 후 EU와 정상회담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 한·EU 정상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미래 발전 방향과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정세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전문보기: http://yna.kr/_vRrcKSDAOa


■ 美, 연기발표 '비질런트 에이스'는?…공세적 공군연합훈련

미국 국방부가 오는 12월 예정됐으나 연기하기로 했다고 19일(현지시간) 발표한 '비질런트 에이스'(Vigilant ACE)는 대규모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말한다. ACE(Air Component Exercise)는 공군 구성군 훈련을 뜻하는 약자이다. 비질런트 에이스는 '조금도 방심하지 않는 공군구성군훈련'으로 풀이된다. 지난 2015년 'Pen-ORE'(한반도 전시작전 준비훈련)란 명칭으로 처음 실시됐다. 시행 첫해에는 두 차례 실시됐다가 이후 매년 12월 한 차례 시행하는 것으로 조정됐다.

전문보기: http://yna.kr/RfREcKJDAVD


■ 사우디, 카슈끄지 피살 확인…"영사관서 몸싸움 중 사망"

전세계에 엄청난 파문을 일으킨 사우디아라비아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실종 사건과 관련, 사우디 정부 당국이 카슈끄지가 살해된 사실을 20일(현지시간) 확인했다. 사우디 검찰은 카슈끄지가 이스탄불 주재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살해됐으며,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 자국인 18명을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와 뉴욕타임스 등이 사우디 국영 SPA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fRJcKgDAV8


■ 사립유치원 교비 멋대로 써도 '무혐의'…법잣대 위화감

경기도의 한 사립유치원 설립자 A씨는 아무런 증빙자료 없이 교비 15억을 임의로 사용했다. 그는 교비회계에서 20억원을 빼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다른 어학원에 쓰는가 하면, 개인 자동차 보험료 1천여만원을 내기도 했다. 일반인 입장에선 A씨가 교비를 교육 목적이 아닌 개인 용도로 사용했기 때문에 그의 행위가 형법상 '횡령죄'에 해당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AtRccK-DAUx


■ 맑고 쌀쌀한 가을 날씨…일교차 10도 넘어

토요일인 20일은 전국이 맑은 가운데 아침과 밤에 무척 쌀쌀해 일교차가 크겠다.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서울 8.1도, 인천 9.1도, 수원 6.1도, 춘천 4.4도, 강릉 9.8도, 청주 7.2도, 대전 6.4도, 전주 7.2도, 광주 7.9도, 제주 12.8도, 대구 7.1도, 부산 11.2도, 울산 8.5도, 창원 9.3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18∼21도로 예보됐다. 서울은 20도까지 오를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qeRkcKdDAVG


■ 휘발유 전국 평균가 1천700원 '눈앞에'…16주 연속 상승곡선

국내 휘발유·경유 가격이 또다시 한 주 만에 나란히 10원 이상 급등하면서 각각 1천700원과 1천500원 선에 바짝 다가섰다. 20일 한국석유공사 유가 정보 서비스인 '오피넷'에 따르면 이달 셋째주 전국 주유소에서 판매된 보통 휘발유 평균 가격은 전주보다 ℓ당 평균 11.3원 오른 1천686.3원을 기록했다. 휘발유 전국 평균가는 지난달 둘째주(1천630.28원) 이후 매주 10원 안팎의 급등세를 이어가면서 5주 만에 55원 이상 올랐다.

전문보기: http://yna.kr/rtRXcKiDAUe


■ '팔색조'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면역 치료제 가능성

유산균제로 유명한 프로바이오틱스를 다양한 염증성 질환이나 알레르기 질환 치료제로 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은 면역 미생물 공생 연구단 임신혁 포스텍 교수 연구팀이 미생물 신약 후보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제안했다고 20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rsRNcKZDAUI


■ 다음 주 일자리대책 나온다…3분기 성장률도 관심사

다음 주에는 정부 일자리 대책과 3분기 경제 성장률 속보치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오는 24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최근 악화한 고용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일자리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대책에는 정부부처나 산하 공공기관 등에 맞춤형 일자리를 늘리는 방안과 소비 진작을 위해 유류세를 한시 인하하는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evRCcKgDAUM


■ 'JSA 비무장화' 지뢰제거 공식 종료…25일까지 병력·초소 철수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를 위한 지뢰제거 작업이 20일 공식 종료된다. 남북은 지난달 9일 채택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를 통해 지난 1일부터 시작한 JSA지역 지뢰제거 작업을 20일까지 끝내기로 한 바 있다. 우리 측은 전날 지뢰제거 작업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북측도 이날 작업을 끝낼 것이라고 정부 관계자가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1uRucKRDAUc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