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서 강풍·폭우·폭설 등 이상기후로 피해 속출(종합2보)

입력 2018-10-31 03:14   수정 2018-10-31 13:53

유럽서 강풍·폭우·폭설 등 이상기후로 피해 속출(종합2보)
이탈리아, 강풍에 부러진 나무에 깔리는 등 11명 사망
로마·베네치아 등 이틀째 휴교령…베네치아 일부 문화재 손상
몰타에서도 2명 숨져…프랑스·스페인은 폭설로 수천명 고립



(로마·파리=연합뉴스) 현윤경 김용래 특파원 = 유럽 곳곳에서 강풍과 폭우, 폭설 등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가 속출했다.
최대 시속 180㎞에 달하는 살인적인 강풍을 동반한 폭우가 할퀸 이탈리아에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프랑스에서는 밤사이 내린 폭설로 국도가 막히면서 수천 명이 차 안에서 추위에 떨어야 했다.
이탈리아 구조 당국은 전국을 휩쓴 강풍과 집중호우로 인한 사망자가 11명으로 증가했다고 30일(현지시간) 밝혔다.
사망자 대부분은 강한 바람에 쓰러진 대형 나무에 깔리거나, 떨어진 건물 구조물에 맞아 목숨을 잃은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비바람 속에 북서부 해안에 접한 일부 공항과 항만이 폐쇄되고, 일부 도시에는 전기가 끊기는 등의 피해 사례도 속속 보고되고 있다.



지난 8월 폭우가 내리는 가운데 고가 교량이 붕괴돼 43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일어난 북서부 항구도시 제노바에서는 악천후로 공항이 폐쇄됐다. 리구리아 주의 고급 휴양지인 포르토피노는 폭우로 주요 도로가 끊기고 선박 접안 시설이 파괴되며 여행객 100여 명이 호텔 등에 고립됐다.


인근의 휴양지 라팔로에서는 10m에 달하는 높은 파도로 인해 항구에 정박해 있던 호화 요트 200여 척이 파손됐다. 피해를 입은 요트 가운데에는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아들이 보유한 요트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밀라노 폴리테크니코 대학의 강의실 지붕이 수업 도중 무너지는 등 건물 피해도 속출했다.


로마, 베네치아 등 폭우가 집중된 도시들에는 전날에 이어 이틀째 휴교령이 내려졌다.
전날 도시를 둘러싼 운하의 수위가 10년 만의 최고 수준인 156㎝까지 상승한 탓에 도심의 75%가 침수됐던 베네치아에서는 도시를 상징하는 건물인 산마르코 대성당을 비롯해 주요 문화재의 피해가 속속 보고되고 있다.
산마르코 대성당의 제대 맞은편의 대리석 바닥을 장식하고 있는 1천년 된 모자이크가 물에 잠기며 손상을 입은 것을 비롯해, 전시 준비 중이던 스페인 화가 후안 미로의 작품 2점도 침수 피해를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베네치아의 심각한 침수는 높은 조수, 일명 '시로코'로 불리는 북아프리카에서 불어온 강풍, 이례적인 폭우 등 3가지 요인이 공교롭게 겹치며 피해가 증폭됐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이탈리아 남부에 있는 섬나라 몰타에서도 악천후로 독일 관광객 1명과 현지 어부 등 2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프랑스에서는 때아닌 폭설로 29일 산간 지역인 마시프상트랄 지대의 국도에서 차량 800대가 고립돼 1천여 명이 밤새 추위에 떨었다.
프랑스 제3의 도시 리옹에서도 주요 철로가 폭설로 막히면서 400여 명이 역사에서 밤을 새웠다.
이날 프랑스에서는 동부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전역에서 19만5천여 가구에 전기가 끊겼고, 지중해의 프랑스 자치령인 코르시카에서도 강풍으로 인해 공항과 항만이 폐쇄되고 2만1천 가구가 고립됐다.
스페인 북부 아스투리아스 지방에서도 주말의 폭설로 마을들이 고립돼 당국이 군 병력까지 동원해 피해 복구 작업을 벌였으나 4천700명가량의 주민이 아직 고립돼 있다.

ykhyun14@yna.co.kr
yonglae@yna.co.kr
유럽서 강풍·폭우·폭설 등 이상기후로 피해 속출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