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동포 피클(Dongpo Pickle), 전 세계에서 인기

입력 2018-11-15 15:15  

[AsiaNet] 동포 피클(Dongpo Pickle), 전 세계에서 인기

AsiaNet 76283

(청두, 중국 2018년 11월 14일 AsiaNet=연합뉴스) 이달 12일, 중국 쓰촨성 메이산시 동포구에서 제16회 중국식품안전연회(China Food Safety Annual Conference) 및 제10회 중국피클식품국제박람회(China Pickles Food International Expo)가 개최됐다.

역사 연구에 따르면, 쓰촨 피클은 소금, 물, 도기 항아리를 이용해 담근 절임 채소로 3천 년 전에 생겼으며, 쓰촨 요리보다 역사가 더 오래됐다고 한다.

중국 4대 전통요리 중 하나이자 중국 요리의 전형인 쓰촨 요리는 춘추·전국시대 동안 고촉(Shu)에서 유래했으며, 2,7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중국 요리는 전 세계 사람에게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며, 거의 모든 국가에서 중국 요리를 맛볼 수 있는데, 특히 쓰촨 요리의 인기가 가장 높다. 인기 있는 미국 드라마 '빅뱅 이론(The Big Bang Theory)'의 주인공들은 항상 빨간 탑이 인쇄된 종이 상자를 들고 그 안에 담긴 음식을 먹고 있다. 그 음식은 주로 쓰촨 요리를 제공하는 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만든 요리다.

쓰촨 사람에게 피클은 식사마다 꼭 나오는 반찬일 뿐만 아니라, 요리하는 데 중요한 양념이다. 예를 들어, 마늘 소스를 곁들인 잘게 자른 돼지고기와 같은 많은 전형적인 쓰촨 요리에서 피클은 필수 양념이다.

쓰촨성의 거의 모든 가정에는 피클을 만들기 위한 도기 항아리가 있으며, 피클을 만드는 데 각자의 취향과 경험이 있다. 그러나 쓰촨 최고의 피클을 언급하면, 현지인들은 분명 동포(Dongpo) 피클을 맛보라고 추천할 것이다.

동포 피클은 중국 가사 문학의 거장인 소동포(Su Dongpo)의 이름에서 유래됐다. 쓰촨성 메이산시(본래 '메이저우'로 알려짐) 출신인 소동포는 작가이자 서예가였으며, 미식가이기도 했다. 그는 피클을 좋아해 직접 피클을 만들기도 했다. 그는 여러 곳에서 공식 직책을 맡으면서 대부분의 중국 전역에 고향에서 만들던 피클 담그는 기술을 보급했다. 여기서 만든 그 피클을 소동포를 추모해 '동포 피클'이라고 칭했다.

향긋하고, 아삭하며, 완벽한 맛을 지닌 동포 피클은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종류가 다양하다. 양배추, 오이 및 순무와 같은 일반적인 채소, 사과, 복숭아와 같은 과일 그리고 심지어 고기도 피클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냉장 공정으로 원재료의 유익한 성분 손실이 적어서 동포 피클은 식욕을 자극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는 기능과 더불어 영양이 풍부하고, 열량이 낮다.

오늘날, 동포 피클은 더는 쓰촨 사람만을 위한 음식이 아니다. 동포 피클은 세계 무역에서 미국, 캐나다, 일본, 한국과 같은 10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수출되어 쓰촨의 가장 중요한 수출 산업이 되고 있다.

올 11월 어느 날 아침, 메이산에 사는 Zhu Siqin은 갑자기 미국 캘리포니아에 사는 여동생 Zhu Sipei로부터 "언니, 너무 행복해! 예상치 못하게 슈퍼마켓에서 우리 고향 피클을 샀어. 오랫동안 피클을 못 먹었거든!"이라는 메시지를 받았다. Zhu는 "잘됐네. 앞으로 너한테 피클 보낼 필요가 없겠네"라고 재치있게 답했다.

"국제화"의 이면에는 동포 피클의 지속적인 혁신이 있다. 2013년 10월 31일, 안전하고 맛있는 피클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기 위해 "피클용 완전 자동 제어 생물반응기"와 "저염 연속 발효 기술"과 같은 블랙 테크놀로지(black technology)의 사용을 개척한 쓰촨 동포 중국 Paocai 공업기술연구원(Sichuan Dongpo Chinese Paocai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은 중국 쓰촨성 메이산시 동포구에서 공식적으로 설립됐다.

오늘날, 동포 피클이 시작된 메이산시의 동포구에는 60개 이상의 양념 회사가 있다. 그중 36개 회사가 지정 규모 이상이다. 2017년, 이 지역의 피클 식품 기업은 160만2천 톤의 피클 원재료 가공을 완료했으며, 중국의 총 시장 점유율의 3분의 1과 쓰촨성 시장 점유율의 절반에 해당하는 157억6천만 위안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최근 수년간, 동포구에 있는 칭위안 채소 협동조합(Qingyuan Vegetable Cooperative) 회장 Wu Zhixiang은 피클로 인해 인생에서 엄청난 변화를 이뤄냈다. 그는 한때 벽돌을 나르고, 트럭을 운전하고, 일하기 위해 고향을 떠났다. 그러나 그는 자신에게 맞는 발전 경로를 전혀 찾지 못했다. 2010년, 동포 피클 산업의 발달로 그는 고향으로 돌아와 채소를 심기 위해 땅을 계약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자신의 채소밭이 3,000mu 이상으로 확대됐다고 말했다.

Wu Zhixiang은 밭에 심은 채소를 흐뭇하게 바라보며 "피클 기업과 인수 계약을 맺었다. 생태학적 품질을 보증하는 한, 매출 걱정을 할 필요는 없다"라고 말했다. 동포구의 농업 부문은 종자 제공부터 기술 훈련, 최종 통합 판매에 이르기까지 채소에 대해 통합관리를 실행하므로, 농부들은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한편으로는 이런 방식이 지역 소득 수준을 향상시키며, 다른 한편으로는 동포 피클에 대한 믿을 수 있는 원재료 공급원을 보장한다.

피클 회사에 배송된 신선한 채소는 세척, 절임 및 가공과 같은 일련의 절차를 거친 후 완성된 피클, 즉 양념 피클이 된다. 이것은 전통적인 피클 생산 기술을 기반으로 현대식 식품 공학 기술, 장비 및 시설, 양념 기술 및 포장 그리고 살균 기술을 사용하여 생산되고 가공된 채소 상품이다.

또한, 메이산시의 동포구는 피클 산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중국의 "유일한 6가지"를 달성하기도 했다. 그 6가지는 유일한 paocai(피클) 도시인 중국 Paocai시, 유일한 국립 Paocai 품질검사센터(National Paocai Quality Inspection Center), 유일한 쓰촨 동포 중국 Paocai 공업기술연구원(Sichuan Dongpo Chinese Paocai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유일한 Paocai 박물관, 피클 업계의 유일한 4A 관광 명소, 그리고 상무부가 승인하고 발급한 유일한 중국 Paocai 산업 표준이다.

채소가 짜게 절여졌을 때, 사람들은 짠 피클이라고 했고, 너무 실 때는 신 피클이라고 했다는 일부 농담도 있다. 동포 피클은 첨단 기술과 가공에 의존해 현재 맛이 너무 좋다. 너무 짜지도 시지도 않으며, 전 세계 사람에게 가장 인기 있는 피클이다.

메이산시는 현재 전 세계 모든 국가의 식탁에 동포 피클을 올려놓으면서 국제 paocai 표준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일본 및 한국과 협력하고 있다.

출처: Sichuan Dongpo Chinese Paocai Industrial 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