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초 피운 머스크 '못 믿어'…NASA, 스페이스X 안전문화 점검

입력 2018-11-22 10:24  

대마초 피운 머스크 '못 믿어'…NASA, 스페이스X 안전문화 점검
보잉도 대상, 문제점 발견되면 소유스 대체 계획 늦춰질 수도



(서울=연합뉴스) 엄남석 기자 = 미국의 민간 우주비행 업체 스페이스X와 보잉이 내년부터 유인 우주비행에 나설 채비를 하는 가운데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두 업체의 직장 안전문화 점검에 나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2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NASA는 성명을 통해 "마약 없는 환경을 고수하는지를 비롯한 (사내) 문화 평가 연구"를 진행할 것이라면서 "우리 민간 파트너들이 임무를 이행하는데 필요한 직장 내 안전 기준을 모두 충족할 것으로 전적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NASA는 안전문화 점검에 나선 이유에 관해서는 상세하게 밝히지 않았다.
그러나 워싱턴포스트를 비롯한 미국 언론들은 스페이스X의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지난 9월 팟캐스트 방송에 나와 대마초를 피우고 위스키를 마시는 등의 일탈 행동을 한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미국 우주인을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실어나르는 일을 두 업체에 맡긴 NASA로서는 머스크의 일탈 행위가 기업문화 전반에 퍼져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를 하게 됐고, 두 업체 모두를 대상으로 사내 안전문화를 점검하게 됐다는 것이다.
짐 브라이든스타인 NASA 국장은 최근 미국 국민이 유인 우주프로그램에 신뢰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적절하지 못한 것을 봤을 때 내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어떤 문화가 그런 부적절한 행동으로 이끌었는지와 그것에 NASA가 관련돼 있다는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NASA는 상업 우주프로그램에 따라 지난 2014년 두 업체와 총 68억 달러 상당의 계약을 맺고 내년부터 러시아 소유스 캡슐 대신 두 업체의 우주선을 이용해 NASA 우주인을 ISS로 보내는 계획을 추진해 왔다.
이 계획에 따라 스페이스X는 내년 1월 7일 유인 우주선 '드래곤'을 팰컨9 로켓에 실어 첫 시험발사에 나선다. 이 비행에 성공하면 6월부터 NASA 우주인을 실어나르게 된다.
보잉은 스타라이너를 아틀라스5 로켓에 실어 3월 중에 시험발사한 뒤 8월께 유인 우주비행을 하는 일정을 잡아놓고 있다.
스페이스X는 NASA의 기업 안전문화 점검과 관련, 성명을 통해 NASA 우주인을 수송하는 임무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스페이스X에서 이를 위한 노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스페이스X는 직장 내 안전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마약 배제와 이를 위한 직장 내 프로그램이 모든 계약에서 요구한 것을 뛰어넘는 것으로 확신하다"고 밝혔다.
스페이스X보다 상대적으로 느긋한 입장에 있는 보잉도 성명을 통해 "보잉의 사내 문화는 제품과 직원, 직장 환경 등의 안전과 질, 완벽성을 보장한다"고 밝혔다.

두 업체의 유인 우주선 발사 일정이 줄줄이 잡혀있지만 이번 점검에서 문제점이 발견된다면 소유스 캡슐 대신 드래곤이나 스타라이너를 이용하려던 NASA의 계획은 늦춰질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미국 언론들은 전망했다.
eomn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