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이재명 문제, 정무적으로 판단할 단계 아니다"(종합)

입력 2018-11-23 13:10   수정 2018-11-23 17:37

이해찬 "이재명 문제, 정무적으로 판단할 단계 아니다"(종합)
"혜경궁김씨 사건, 공소·재판과정 보고 얘기할 사안"
선거제 개편 '의석배분' "100% 연동형 아냐…'권역별'이 대통령ㆍ당이 밝힌 것"
"당 지지율 만회해야…국조 수용에 당내 반발 크지 않아" 주장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설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23일 '혜경궁김씨' 논란에 휩싸인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한 당의 공식 입장과 관련, "정무적으로 판단할 단계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사건의 수사과정, 검찰의 공소과정, 법원의 재판과정을 보고 이야기할 사안"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혜경궁김씨 사건) 뉴스가 처음 나왔을 때 대변인이 당의 입장을 잘 밝혔다"면서 "사건의 구체적인 내용은 언론에 보도된 것 말고는 우리도 잘 모른다. 언론 보도에도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게 혼동돼 있다"고 했다.
그는 경찰 수사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한 이 지사의 발언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제가 답변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말을 아꼈다.
이 대표는 또 '이 대표가 친문(친문재인) 진영 의원들에게 이재명 사건에 대한 입장을 표명해달라고 했다는 말이 있다'는 물음에는 "그런 사실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이재명 문제, 정무적으로 판단 단계 아냐…재판 지켜봐야" / 연합뉴스 (Yonhapnews)
이 대표는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해서는 "다수당이 양보를 할 수 있다는 것이지, 100% 비례대표를 몰아준다는 건 아니다"라며 100% 연동형 비례대표제에는 회의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그는 "연동형이라는 것은 연계를 시킨다는 것일 뿐 독자적인 하나의 법을 가진 것은 아니다"라며 "민주당이 그간 선거제 개편과 관련해 공약한 것도, 대통령이 국정과제에서 제시한 것도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연동형 비례제를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지는 정개특위(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배석한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간략히 요약하면 민주당이 다수당이라고 해서 기득권을 위해 기존 선거제도를 고집하지는 않겠다는 것"이라고 부연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또, 당 지지율이 일부 여론조사결과에서 40%선 밑으로 떨어진 데 대해 "지지율을 가지고 일희일비할 건 아니지만 우리가 분발해야겠다는 생각은 든다"며 "훨씬 더 노력해서 (지지율을) 만회해야 한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야권의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한 것과 관련한 민주당 내 반발 기류에 대해 "당내 반발은 크지 않다. 오늘도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관련 발언을 한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며 "국정조사를 할 때 너무 부당한 요구는 받아들이지 말라는 의견일 뿐 국정조사 합의 자체에 반대는 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그는 카풀제 도입과 관련해서는 "개인택시와 법인택시별 보완책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카풀제 도입에 따른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이원욱 의원이 이른바 광주형 일자리를 제3의 도시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어느 지역을 배제하자는 뜻이 아니라 현대차가 계획을 실행할 수 있는 정도의 안을 광주시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이었다"며 "군산과 울산도 고용위기 산업위기 지역인 만큼 그 지역에 맞게 새로 준비를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goriou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