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가는 문대통령, 트럼프와 다시 만나 비핵화 진전 성과 내나

입력 2018-11-23 18:47  

G20 가는 문대통령, 트럼프와 다시 만나 비핵화 진전 성과 내나
한미정상회담 추진…북미정상회담 등 앞두고 '촉매' 역할 기대감
남북철도조사 제재 예외 추진 속 제재완화 진전 있을지도 관심사
체코에 원전 세일즈·뉴질랜드와 신남방정책 공조도 추진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아르헨티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와 포용국가 비전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끌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27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5박 8일 일정으로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 참석을 비롯해 체코, 뉴질랜드 방문 등을 위해 올해 마지막 해외 순방을 떠난다.
이번 순방에서 단연 관심이 쏠리는 대목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취임 후 여섯 번째 한미정상회담이 성사되느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20일 브리핑에서 "(G20 정상회의 계기에) 트럼프 대통령과의 양자 회담 개최를 미국 정부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아르헨티나 체류 시간이 너무 짧아 어려움이 있지만 양측이 최대한 (일정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시간이 지나야 결정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지난 9월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계기에 열린 회담에 이어 두 달 만에 두 정상이 다시 만난다면 이는 비핵화를 비롯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서 현 국면이 그만큼 중대하다는 두 정상의 공통된 인식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북미는 한 차례 연기한 고위급회담을 재추진하기 위해 물밑 접촉을 이어가고 있다. 이 고위급회담이 조속히 열릴 경우 내년 초 열릴 것으로 전망되는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일정과 의제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청와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만큼 올해 말과 내년 초 사이에 잇따른 '대형 이벤트'를 거치면서 한반도 비핵화의 향방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아르헨티나 방문 시에 한미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과연 비핵화 로드맵이 어느 정도로 구체적인 진전을 보느냐에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북미 정상은 지난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1차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노력할 것을 약속했다.
그러나 대북제재 완화 등 비핵화 상응조치를 내놓으라는 북한과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요구하는 미국의 입장이 부딪치면서 한반도 비핵화는 좀처럼 그 속도가 국제사회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만약 이번 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북한이 취할 만한 추가적인 비핵화 조치를 제시하는 동시에 대북제재 완화 등 북한이 원하는 미국의 상응조치를 약속받는다면 북미정상회담에서 상당히 진전된 비핵화 로드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남북 철도 연결을 위한 북한 내 철도 공동조사에 필요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예외 인정 절차가 수일 내에 마무리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문 대통령이 대북제재 완화를 위한 국제적 여론을 어느 정도 모을지도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아르헨티나에 머무르는 동안 네덜란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과도 양자 회담을 한다.
네덜란드는 올해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북한 제재위원회 의장국을 맡고 있고 남아공은 내년부터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활동한다.
여기에는 지난달 유럽 순방에서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프랑스, 영국 정상을 각각 만나 대북제재 완화를 공론화한 데 이어 이번 순방에서도 국제사회에 제재완화의 필요성을 설파하고자 하는 문 대통령의 뜻이 담겼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아울러 주요 선진국 정상이 모두 모이는 G20 무대에서 문 대통령은 비핵화를 비롯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비전과 노력에 대한 지지를 요청함으로써 '우군'을 확보하는 데도 공을 들일 계획이다.
문 대통령이 이번 G20 다자외교 현장에서 강조할 또 다른 이슈는 정부의 핵심적 경제정책 기조인 '포용국가' 비전이다.
윤종원 청와대 경제수석은 23일 브리핑에서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컨센서스 구축'이라는 이번 정상회의 주제가 우리 정부의 핵심정책인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과 지향점이 같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과 공정, 포용성을 포괄해 '모두가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 비전을 설명하면서 디지털 정보격차 확대로 인한 불평등 최소화,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가능개발 이슈에 우리 정부가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전망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아르헨티나 방문 전 기착지로 들르는 체코에서 '원전 세일즈'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당장은 아니나 체코가 원전 추가 건설을 계획하는 부분이 있다"면서 "(원전 기술과 관련한) 우리의 강점을 충분히 전달할 좋은 기회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르헨티나 방문을 마치고 나면 귀국 전 뉴질랜드를 국빈방문해 양국 우호협력 관계 발전 방안 등을 논의한다.
문 대통령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와의 정상회담 등을 통해 인도·아세안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정부의 신남방정책 영역을 대양주로 넓혀 뉴질랜드의 대외 정책인 신태평양정책과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kj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