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월째 '활활' 포항 천연가스…"시민 한 달 사용분 매장 추정"(종합)

입력 2018-11-27 17:25  

20개월째 '활활' 포항 천연가스…"시민 한 달 사용분 매장 추정"(종합)
3만t 불과해 경제성 없어…시 "관광·교육용으로 활용"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위에 불판 올려놓고 고기 구워 먹으믄 좋겠네." "무슨 소리 하노. 가스 빼서 우리 집 보일러에 연결해놓으믄 좋겠구마는."
26일 밤 경북 포항시 남구 대잠동 철길 숲을 거닐던 시민들이 '불의 정원'에서 타오르는 불꽃을 보며 왁자지껄하게 한마디씩 했다.
'불의 정원' 불꽃은 지난해 3월 8일 남구 효자역과 옛 포항역 사이 폐철도 땅을 도시 숲 공원으로 만드는 공사를 하던 중 가스가 솟아오르면서 타고 있는 불이다.
당시 공사업체가 공사 현장에서 굴착기로 지하 200m까지 관정을 파다가 땅속에서 나온 천연가스에 불이 붙었고 금방 꺼질 것이라는 포항시 예측과 달리 아직도 여전히 타오르고 있다.
불이 꺼지지 않자 시는 발상을 전환해 사고 현장 주변을 공원으로 만들기로 하고 지난해 5월 공사에 들어가 연말에 불의 정원을 완공했다.
불길이 붙은 굴착기와 주변 흙 등 현장을 보존하고 주변에 방화유리를 설치해 외부에서 들여다볼 수 있도록 했다.
천연가스 분출 과정을 담은 안내판도 설치했다.
불길은 지난해 11월 15일과 올해 2월 11일 포항에서 일어난 규모 5.4, 4.6 지진에도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불의 정원이 생긴 뒤부터 포항시민과 관광객은 신기해하면서 산책로에 좋은 볼거리가 생겼다며 반겼다.
이곳에서 불길이 솟아오른 지 어느덧 20개월이 훌쩍 지났다.
그동안 시와 주민 모두 과연 얼마나 오랫동안 불길이 솟아오를지, 혹시 경제성이 있는지 관심을 보였다.

이에 포항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1월까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가스공사와 함께 시추공을 뚫어 천연가스 불길 주변의 가스 매장량을 조사해 왔다.
그 결과 지하 179∼197m 아래에 6∼7m 두께의 가스 함유 사암층을 발견했다.
가스성분은 대부분 메탄(메탄 함량 99% 이상)으로 이뤄진 생물기원 가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잠동 일대에 매장된 천연가스는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결론이 나왔다.
추정 매장량은 2.258bcf(10억 입방 피트)다.
포항시 관계자는 27일 "사암층 사이에 매장된 가스는 이해하기 쉬운 단위로 환산하면 약 3만t인 것으로 추정하지만 정확한 양을 측정하기는 어렵다"며 "이 정도 양은 포항시민이 한 달간 쓸 수 있는 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실제 채취할 수 있는 양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하지는 않다"며 "전문가들이 매장량 30% 정도인 1만t 정도 채취할 수 있어 포항시민이 열흘 정도 쓸 수 있는 양밖에 안 된다고 해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왔다"고 전했다.
불의 정원이 있는 대잠동 일대는 아파트나 상가가 들어선 도심지여서 시추기를 설치해 가스를 채취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포항시는 현재처럼 불의 정원을 관광과 교육용으로 활용하기로 했다. 이 일대는 이미 공원으로 꾸며져 시민과 포항을 찾는 외지인에게 볼거리로 자리 잡고 있다.
시 관계자는 "천연가스가 있기는 하지만 경제성이 떨어진다"며 "육상에서 천연가스가 분출되는 것은 유례없는 현상인 만큼 소중한 자원을 안전하게 현 상태를 유지하면서 포항만의 특색 있는 관광용 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ds1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