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797.55
(74.45
1.58%)
코스닥
951.16
(8.98
0.95%)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FBI처럼 상대 마음 간파하면 당신 사업은 성공"

입력 2018-11-29 16:40  

"FBI처럼 상대 마음 간파하면 당신 사업은 성공"
신간 'FBI 비즈니스 심리학'…비언어적 요소는 많은 것을 말해준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1960년 9월 26일은 역사적인 날이다. 외모가 중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공개적으로 입증된 하루이기 때문이다.
이날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였던 리처드 닉슨과 민주당 후보 존 F. 케네디가 사상 최초로 TV 생중계되는 토론회에서 격돌했다.
그전까지 라디오로 중계된 토론회에서는 닉슨에 대한 반응이 더 좋다고 평가됐다. 그러나 이날 토론회에서 유권자들은 TV 화면에 비친 젊고 매력적인 얼굴과 상냥하고 침착하고 편안해 보이는 분위기에 빨려 들어갔다. 케네디였다.
반면 당일 감기에 걸린 닉슨은 메이크업도 하지 않은 채 등장했다. 나이가 많다는 핸디캡에 더해 얼굴은 땀으로 번들거렸고 까칠하게 자란 턱수염은 뭔가 거칠다는 인상을 풍겼다. 병약하고 초조하고 불안해 보이기까지 했다.
이날 토론회를 계기로 전세는 케네디에 유리한 쪽으로 돌아가기 시작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 베테랑 수사관 출신으로 '인간 거짓말 탐지기'라는 별명을 지녔던 조 내버로는 신간 'FBI 비즈니스 심리학'에서 "이 한 번의 토론회로 하룻밤 사이에 외모의 중요성이 급부상했다"면서 "이는 영상 산업이 본격적으로 발전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책에 따르면 경제학자 대니얼 헤머메시와 제프 비들의 연구에서는 외모가 준수한 사람들이 채용도 더 잘 되고 자주 승진하며 봉급도 평균 10~15% 더 많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울러 뛰어난 외모의 직원을 채용한 회사는 평범한 외모의 직원을 채용했을 때와 비교해 수익이 10~15% 늘어난다는 점도 드러났다.
그렇다면 우리가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고자 모두 배우 송중기·한가인의 얼굴과 닮게 성형수술을 받아야 하는 걸까.
저자는 대신 깨끗하고 말쑥한 외모를 유지하고 복장의 격식을 잘 지키면 된다는 해답을 내놓는다.
그는 특히 "화이트칼라 근로자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은 이것이다. 튀려고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의 복장을 따라 하라"고 말한다.

저자는 복장이 행동에 미치는 무의식적 영향을 설명하고자 다음과 같은 FBI 내부 실험 결과도 소개한다.
두 팀으로 나눠 인질 구출 실험을 진행하되, 무기를 나눠주지 않은 상태에서 한 팀은 정장 차림을, 한 팀은 경찰특공대 훈련 시 입는 카고 바지와 폴로 셔츠 차림을 하게 했다.
결과는 놀라웠다. 두 그룹이 내놓은 계획이 너무 대별됐다.
정장팀은 경계선과 지휘부를 설치한 뒤 영상과 음성 통화로 협상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구체적으로 차분히 브리핑했다. 반면 카고 바지팀은 적극적인 기습으로 정문을 부수고 주의를 끄는 사이 습격팀이 창문으로 침투해 인질을 구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저자는 이처럼 비언어적 요소가 커뮤니케이션과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 사례를 들어 조목조목 설명한다. 비언어적 요소에서 상대 마음을 읽어내야 비즈니스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게 저자의 지론이다.
목소리는 높은 톤을 누구든 싫어하니 낮고 차분한 톤을 유지하는 방법을 연습하라고 조언한다.
발과 다리 움직임, 손동작, 표정, 몸동작 등이 나타내는 비언어적 코드의 의미도 사례별로 알려준다.
인간 본능인 '동조 현상'을 설명하는 대목도 재미있다.
요인을 경호하는 미국 비밀경호대(US Secret service)는 항상 군중 속에서 유독 다른 이들과 동조되지 않은 얼굴을 찾는다고 한다. 표정 등이 다른 사람은 뭔가 다른 꿍꿍이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좋은 지표이기 때문이다.
존 힝클리가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을 암살하려 시도했을 당시 목격자 진술에 따르면 힝클리의 외모와 행동, 표정은 이상해 보였다. 대통령을 가까이서 보게 돼 신나고 흥분한 사람들과 전혀 달랐다는 것이다.
부키 펴냄. 360쪽. 1만5천원.
lesl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