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광주시·전남도의회는 3일 경전선 호남 구간(광주∼순천)의 전철화 사업 예산을 국비에 반영해달라고 촉구했다.
광주시의회 김동찬 의장, 이경호 운영위원장, 전남도의회 이용재 의장, 서동욱 운영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국비 반영을 요구하는 촉구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경전선은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유일한 철도 교통망으로, 노선 중 영남 지역은 복선 전철화 사업이 이미 완공되거나 진행 중이지만, 호남 구간은 일제 강점기 이후 단 한 번도 개량되지 않았다"며 "호남 낙후의 상징이며, 영·호남 차별의 대표 사례로 지적돼왔다"고 밝혔다.
이어 "4년 9개월이나 끌어온 예비타당성조사가 0.85라는 높은 B/C(benefit/cost)에도 불구하고 0.01이라는 근소한 차이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를 통과하지 못한 것은, 다른 사례와 비교했을 때 명백한 지역 차별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광주∼순천 구간의 경전선 고속화 사업이 실현되면 모든 구간이 시속 200㎞ 이상 고속운행이 가능해지면서 영·호남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국토 균형 발전의 기틀이 마련될 것이다"며 "정부는 경전선 전철화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비 145억원을 즉각 내년 예산안에 반영하라"고 촉구했다.
경전선은 광주송정역에서 밀양 삼랑진역까지 이어지는 이름 그대로 경상도와 전라도를 잇는 유일한 철도 교통망이다.
경전선 순천∼광양 구간은 2012년 이미 복선 전철화됐고 광양∼진주 구간은 2016년 복선화가 됐다. 삼랑진∼진주 구간은 2013년 복선 전철화가 완료됐다.
하지만 광주∼순천 구간(116.5㎞)은 1930년 일제강점기 건설 이후 유일하게 그대로 남아 낙후 철도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전국적으로도 구간길이 200㎞ 이상 4대 간선철도(경부·호남·중앙·경전선) 중에서 비전철 구간으로 남아 있는 유일한 곳이다.
이 때문에 지역균형발전을 가로막는 상징적인 사회간접자본으로 지적받고 있는 데다 비탈과 굴곡이 심해 안전 문제도 함께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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