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투 감독 "김진수, 수비 고려해 뽑았다"

입력 2018-12-20 16:32   수정 2018-12-20 17:32

벤투 감독 "김진수, 수비 고려해 뽑았다"
"지동원, 석현준보다 우리 팀 스타일에 맞는 선수"
"다친 주세종이 빠질 경우 예비선수 이진현 발탁하겠다"



(울산=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축구대표팀 파울루 벤투 감독은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최종명단을 발표한 뒤 구체적인 선발 기준에 관해 설명했다.
벤투 감독은 20일 울산 롯데호텔에서 23명의 명단을 공개한 뒤 "우리 팀 스타일에 가장 잘 어울리는 선수들로 선수단을 꾸렸다"고 밝혔다.
벤투호, 아시안컵 명단 확정…이승우·박주호 탈락 / 연합뉴스 (Yonhapnews)
벤투 감독은 최대 접전지였던 왼쪽 측면 수비수 자리에 홍철과 김진수를 발탁했지만, 러시아 월드컵에 나섰던 박주호는 제외했다. 공격 라인에서도 석현준 대신 지동원을 깜짝 발탁했다.
벤투 감독은 "대표팀에 꼭 필요한 선수를 뽑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벤투 감독과 일문일답.

-- 박주호 대신 김진수를 발탁한 이유는.
▲ 전술적인 면을 고려했다. 왼쪽 측면 수비수 자리는 홍철을 (주전으로) 기용하고 있다. (남은 한 자리를 두고) 김진수와 박주호를 비교했다. 김진수는 홍철과 다른 강점을 갖고 있다. 특히 수비력에서 그렇다. 박주호는 김진수보다 먼저 부상에서 복귀했지만, 수비를 고려해 김진수를 뽑았다.
-- 구자철과 지동원을 발탁한 배경은.
▲ 구자철은 러시아 월드컵에 참가한 선수다. 이후 몸 상태가 좋지 않아 많은 평가전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그를 잘 알고 있다. 그가 가진 능력과 경험은 대표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동원은 부임한 뒤 첫 소집 때 발탁했는데, 당시 좋은 모습을 보였다. 안타깝게도 소속팀에서 다쳐 이후 대표팀에 합류하지는 못했다. 지동원은 대표팀 스타일에 잘 적응한 선수다. 황의조와 다른 유형의 선수지만, 우리의 플레이를 잘 아는 최적화된 선수라고 생각한다.
-- 이진현과 김준형을 예비명단에 포함했는데.
▲ 대표팀에 몸 상태가 좋지 않은 선수들이 있다. 두 선수를 예비명단에 넣은 이유다. 부상 선수가 나오면 두 선수로 대체할 예정이다. 이진현은 꾸준히 대표팀에서 출전한 경험이 있다. 김준형은 어리지만 좋은 기술을 갖고 있다. 또한 발전할 기회를 주고 싶어 예비명단에 넣었다. 두 선수 모두 아랍에미리트에 동행한다.
-- 주세종의 몸 상태가 확실치 않은데, 예비명단 두 선수가 대체 발탁 대상이 되는 건가.
▲ 주세종이 제외되면 이진현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 기성용의 팀 내 입지가 커졌다. 합류 시기가 늦어지는 것 아닌가.
▲ 기성용은 26일 다른 해외파 선수들과 동일하게 합류한다. 손흥민을 제외한 모든 선수는 26일까지 정상적으로 합류한다.
-- 문선민과 석현준이 제외된 이유는.
▲ 석현준보다 지동원이 우리 플레이 스타일에 적응을 좀 더 잘했다. 문선민을 제외한 이유는 다양한 능력을 갖춘 선수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우린 멀티플레이어에 가까운 측면 공격수가 필요했다. 문선민은 공간이 생겼을 때 뛰어난 능력이 있지만, (멀티 능력과 관련해) 우리의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 아시안컵 전망을 해달라.
▲ 준비는 잘 됐다. 일부 선수들이 몸 상태가 좋지 않아 계획에 약간의 차질이 있었지만 나름대로 준비를 잘 한 것 같다. 상대 팀 분석 내용은 대회가 임박했을 때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우리의 가장 큰 목표는 목표를 향해 집중하는 것이다. 외부에선 (우승)전망을 하고 있지만, 우리가 유일한 우승 후보는 아니다. 우리 외에도 좋은 팀이 많다. 우리가 최고의 우승 후보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 아시아권에서 뛰는 선수들은 최근 시즌을 마쳤다. 그들의 몸 상태는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월드컵과 전혀 반대의 상황이다. 그때는 유럽에서 뛰는 선수들이 시즌을 종료한 뒤 뛰었다. 이런 상황을 잘 인지하고 있다. 각자의 몸 상태를 비슷하게 맞추기 위해 개인 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할 예정이다.

-- 사우디아라비아와 평가전에 전력을 공개할 생각인가.
▲ 남태희의 부상이 안타깝다. 우리 팀에 왔을 때 좋은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완벽하게 적응했던 선수였는데 부상으로 이탈했다. 우리는 사우디아라비아전뿐만 아니라 계속 다른 대안을 끊임없이 찾을 예정이다. 어떤 대형을 사용하든 우리의 스타일을 얼마나 보여줄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 황인범, 김문환, 홍철은 잔 부상이 있는데.
▲ 황인범, 김문환은 현지에 도착하면 함께 훈련할 수 있을 것이다. 홍철은 회복하는데 두 선수보다 약간 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 대회 기간에 선수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최대한 자율을 주면서 최대한의 책임을 부여하는 게 내 방침이다. 난 경찰이 아니다. 매번 감독하고 감시하는 분위기를 만들기보다 즐기는 분위기를 만들 예정이다.
벤투호, 마지막 연습경기서 김학범호에 0-2 패배 / 연합뉴스 (Yonhapnews)
cyc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