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시대] ①차세대 이동통신 상용화 원년…연관산업 커진다

입력 2018-12-25 08:01  

[5G 시대] ①차세대 이동통신 상용화 원년…연관산업 커진다
AR·VR 게임 등 산업 확대…MEC 활용 1만원짜리 스마트폰 기대도
완전자급제·보편요금제 도입 주목…망중립성 완화 공방 전망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2019년 12월 31일 저녁 제야 행사인 보신각 타종식이 열리는 서울 종로.
100만명 이상 인파가 몰렸지만 예년과 달리 휴대전화 통화가 순탄하게 이뤄져 가족이나 친구들이 예정된 약속 장소에서 만나 함께 새해를 맞았다. 타종 행사 현장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부모님께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영상통화로 새해 인사를 하는 이들의 모습도 보인다.
내년 3월께 출시될 5G 스마트폰 관련 서비스가 활성화됐을 때 기대되는 모습이다.
5G는 전송 속도가 롱텀에볼루션(LTE)의 최대 20배인 20Gbps에 달하고, 전송 데이터양도 100배 많다. 지연 속도는 1ms(0.001초)로 LTE 대비 100분의 1로 줄어든다.
◇ 3월께 5G 스마트폰 첫선…AR·VR 기능 활성화 전망
이동통신 업계는 이달 초 5G 모바일 라우터(네트워크 중계장치·동글)를 이용한 기업용 5G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데 이어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는 내년 3월께 개인용 5G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개인용 5G 서비스가 본격화하면 초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단시간에 이뤄질 수 있어 다양한 연관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포켓몬고와 같은 가상현실(VR) 게임이나 증강현실(AR) 게임이 대거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 5G가 무거운 헤드셋, 멀미 등 이용자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쾌적하고 실감 나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넷마블[251270]이 지난 4월 VR 및 AR 기술을 활용한 모바일 낚시 게임 '피싱 스트라이크'를 전 세계에 출시하는 등 게임업계는 올 초부터 VR·AR 게임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에 돌입했다.
전자상거래 부문도 큰 변화를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자가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가상의 방에 소파 등 다양한 제품을 배치해보고 AI로 인간 아바타를 구현해 방안을 걸어 다니며 제품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단체 VR·AR연합은 유통업계가 연간 10억달러를 VR·AR 솔루션에 투자하고 있으며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이 240%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5G와 '미니 데이터센터'로 불리는 모바일에지컴퓨팅(MEC·사용자와 가까운 곳에 서버를 위치시켜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이 확대되며 1만원짜리 스마트폰이 등장할 것이라는 기대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MEC 서버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과 네트워크 환경 변화를 예측하면 스마트폰에 장착된 비싼 칩과 부품에 의존하지 않고도 클라우드 서버의 컴퓨팅 파워를 이용해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폰이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032640]는 클라우드 컴퓨팅 실현을 위해 MEC와 소규모 데이터센터를 구축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 작업에 착수했다.

◇ 가계 통신비 인하·망중립성 완화 논란일 듯
이통업계는 내년 원활한 5G 서비스를 위해 서울과 광역시 중심인 네트워크의 커버리지(통신범위)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5G 네트워크 커버리지 확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필수설비 대가 산정을 놓고 KT[030200]와 다른 이통사 간 논쟁도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5G 활성화에 따라 망중립성 원칙 등 통신정책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9월 업계, 학계, 시민단체, 정부 관계자 등 28명으로 구성된 5G 통신정책 협의회를 가동해 5G 통신정책 방향을 논의하고 있으며, 논의된 결과를 내년 3월께 5G 상용화에 맞춰 정리·발표할 예정이다.
협의회 위원들은 망 중립성 원칙에 대해 '현행유지와 규제 강화', '규제 완화'로 견해가 확연히 나뉘는 것으로 전해졌다.
망중립성은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는 망 이용료와 처리 속도 등에 차이를 두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으로,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가 채택하고 있다.
제휴 콘텐츠에 데이터 비용을 할인하거나 면제하는 '제로레이팅'에 대해서는 일정한 조건 아래 허용하는 방안과 현행처럼 허용하되 필요하면 사후규제하는 방안이 맞서고 있다.
5G 도입 초기에는 단말기 가격 상승으로 통신요금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가계 통신비 인하 목소리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통업계에서는 5G 스마트폰 가격이 LTE 스마트폰보다 20% 정도 올라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이에 따라 1년 6개월째 표류 중인 보편요금제와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 움직임이 빨라질 수 있다.
완전자급제가 도입되면 이통사는 이동통신서비스 판매만 전담하고, 단말기 판매는 제조사에 맡겨야 한다. 이통서비스의 부분 묶음 판매도 금지된다.
과기정통부는 완전자급제에 대한 이통사 유통점의 반대를 고려해 내년 말까지 자급제폰 비중을 2배로 늘릴 방침이지만 이통서비스와 단말기 판매의 완벽한 분리를 골자로 한 완전자급제 2.0 제정법을 발의했다.
보편요금제는 이통시장의 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017670]을 통해 음성 200분·데이터 1GB를 제공하는 요금제를 현재 월 2만원가량에 출시하는 것으로, 완전자급제 법안과 함께 국회에서 논의될 것으로 관측된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보편요금제는 가계통신비 인하 효과뿐 아니라 정부가 요금문제에 개입하는 최소한의 장치를 도입한다는 의미에서 통신 공공성 회복을 위한 상징적인 조치"라며 "내년 5G 상용화 때 요금 폭리도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보편요금제를 예정대로 빨리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