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국제음식축제 열리는 '판다의 수도' 청두로 오세요

입력 2018-12-25 16:27  

[AsiaNet] 국제음식축제 열리는 '판다의 수도' 청두로 오세요



AsiaNet 76892

(청두, 중국 2018년 12월 24일 AsiaNet=연합뉴스) '축제'라는 말을 들으면 사람들은 어떤 것을 떠올릴까? 브라질에서 열리는 퍼레이드 행렬? 쿠바에서 열리는 열정적인 춤의 축제? 혹은 스페인에서 열리는 토마토 싸움? 중국 남서부 청두에서는 '음식'을 떠올린다.

12월 18일, '제15회 청두국제음식축제(International Food Festival of Chengdu)'와 '미식 도시 청두 - 2018 문화의 달 핫스팟 행사(2018 Hotpot Culture Month of Chengdu-City of Gastronomy)'가 중국 청두에서 열렸다. 이 음식 축제는 2019년 1월 10일까지 진행된다. 청두국제음식축제는 청두의 중요한 요리 문화축제로, 지금까지 14번 개최되면서 청두의 지역 요리계를 지속시키고 성장시켰다. 매년 열리는 이 축제 덕분에 청두는 요리를 즐기기에 이상적인 곳이 됐다.

청두에서 주목받는 음식 축제 브랜드인 이 행사의 올해 주제는 '음식 문화-유산, 혁신, 포용성, 개방성'이다. 국제 음식 공급업의 발전 경향에 초점을 맞춘 이 축제는 청두를 국제적인 음식 산업의 선두주자이자 가시적인 요리 도시로 만들고, 세계적 수준의 음식 산업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쓰촨 요리가 중국의 '8대 요리' 중 최고로 인정받는데, 그 쓰촨 요리가 발생하고 발전한 곳이 바로 청두다. 2010년 초, 청두는 유네스코(UNESCO)에 의해 '미식 도시(City of Gastronomy)'로 지정됐다. 당시 아시아에서 이 영광을 받은 최초의 도시가 바로 청두다.

현재 청두에는 100,000곳이 넘는 식당과 600,000명에 달하는 음식 공급업 종사자가 있다. 작년 청두의 음식 공급업 부문은 794억 위안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이는 광저우 다음으로 높은 수치다.

청두는 강력한 산업 기반과 확실한 경쟁 이점을 바탕으로 쓰촨 요리 산업을 발전시키기에 좋은 선천적인 시간 및 공간 조건을 보유하고 있다. 2015년, 청두는 중국 상무부로부터 음식 공급업의 변혁 발전을 도모하는 환경을 최적화할 시범 도시로 선정됐다. 이후 청두의 쓰촨 요리 산업은 급격한 발전 여정을 밟기 시작했다.

청두는 최근 수년간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쓰촨 요리에서 '5가지 유명 요소(유명 요리, 유명 레스토랑, 유명 셰프, 유명 축제(모임), 유명 거리(지구))' 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대표적인 쓰촨 요리 레스토랑을 평가하고, '유서 깊은 브랜드' 레스토랑의 보호 및 상속, 그리고 쓰촨 요리의 국제화를 도모했다. 또한, '청두 쓰촨 요리 해외홍보센터'를 설립하고, '인터넷 플러스 요리'의 발전을 가속화 한다. 그뿐만 아니라 청두는 원래 청두 거리에서 맛볼 수 있던 청두 요리를 정돈된 산업 발전 경로에 따라 제공하고자 해외에 '청두 쓰촨 요리 해외홍보센터'도 설립했다.

청두시 상업위원회 임원 Chen Xiaobing은 "쓰촨 요리가 산업화를 도모하고, 쓰촨과 중국 밖에 진출해야 하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한다"며 "쓰촨 요리는 세계화를 통해 산업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은 요리 업계를 파악할 최고의 장소다. 오늘날 쓰촨 요리는 더는 청두 시민의 식탁에만 오르는 요리가 아니다. 수많은 청두 음식 공급업체가 세계인을 대상으로 쓰촨 요리를 선보이고자 해외로 진출하고 있다. Haidilao Hot Pot, Old House, Chengdu Impression 및 Sichuan Folk 같은 유명 청두 음식 공급업체가 해외에 수백 곳의 체인점을 열었다.

중국요리협회(Chinese Cuisine Association)가 진행한 중국 요리 해외 인지도 조사와 2017년 Global Times에 따르면, 쓰촨 요리는 해외 소비자 사이에서 가장 인기 많은 중국 요리 중 하나라고 한다. 청두의 음식 공급업은 국제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쓰촨 요리의 발생지라는 사명을 갖고 있으며, 세계적인 '미식 도시'라는 책임을 안고 있기 때문에 세계화를 도모하는 과정에서 밝은 미래가 기대된다. 중국요리협회 부회장 Bian Jiang은 "모든 나라 간에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 이해 및 우정을 촉진하는 데 요리 문화가 이를 지원한다"라며 "쓰촨 요리는 해외 확장 노력을 증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쓰촨 요리의 전통문화를 홍보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한편, 쓰촨 요리의 국제적 발전을 지속해서 심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위해서는 국제적인 쓰촨 요리 브랜드를 만들고, 국제적인 언어로 쓰촨 요리의 이야기를 잘 전달하며, 정부와 협력하고, 쓰촨 요리 산업과 기타 정책 간의 상호연결될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그는 "쓰촨 요리는 외국인의 인정, 수용 및 애정을 출발점이자 목표로 삼아야 한다"라며 "또한, 문화 전파 수단을 조정하고, 요리 프레젠테이션 방식을 풍부하게 하며, 국제적인 요소를 더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국제화' 뒤에는 청두 요리의 전통과 요소의 유산 및 혁신이 있다. 청두 쓰촨 요리의 대가 Lan Guijun은 "매운맛은 감각을 마비시키는 한편, 쓰촨 요리의 기법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더 맛있는' 쓰촨 요리를 위해서는 '뿌리'를 고수하는 한편, 유산을 바탕으로 하는 혁신을 시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늘날 청두는 '미식 도시라'는 명성과 영향력을 누리고 있으며, 산업 발전 아이디어와 방식을 보유하고 있다. 음식은 개방적인 국제적 관점과 경제적 사고 맥락에서 전례 없는 기회를 청두에 선사한다.

올해 음식 축제에서는 칠리소스를 곁들인 돼지 간, 매운 샤부샤부, Hot Chuan 등 전 세계 미식가들이 극찬한 특징적인 청두 요리가 다양하게 소개될 예정이다. 청두 요리는 가장 대표적인 청두의 상징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청두에서 열리는 이 음식 축제의 이면에는 식욕 충족뿐만 아니라 청두 음식산업의 세계화에 대한 자신감과 의지도 존재한다.



자료 제공: The Organizing Committee of the 15th International Food Festival of Chengdu

이미지 링크: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327200
http://asianetnews.net/view-attachment?attach-id=327222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