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연합뉴스) 이영희 기자 =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은 올해 해양·수산 분야 주요 이슈로 잇따른 항만 안전사고, 부산공동어시장 사장 선출제도의 문제점 등 7가지를 선정해 26일 발표했다.
올해 부산항에서만 컨테이너 추락 등 각종 사고로 노동자 4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다쳤다.
시민모임은 대부분 예방할 수 있었지만, 생산성 우선주의에 안전이 뒷전으로 밀리는 바람에 발생했다고 지적하고 해양수산부와 항만공사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해양자치권 이양 운동도 부산의 중요한 이슈였다.
부산은 세계 5위의 항만도시이자 해양관광 도시로 해양수도를 지향하고 있지만, 유람선 한척 마음대로 띄우지 못할 정도로 모든 권한이 중앙정부에 집중돼 있다고 시민모임은 지적했다.
부산이 해양산업 발전 잠재력을 극대화하려면 해양 분야를 중심으로 제주특별자치도, 세종시와 같은 고도의 자치권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모임은 전국 최대 산지 위판장인 부산공동어시장 대표이사 선출이 투표권을 가진 5개 수협 조합장의 주도권 다툼 때문에 몇 차례나 무산되는 등 심각한 파행을 겪었다며 근본적인 개혁을 요구했다.
대표이사 선출제도 개선을 넘어 아예 5개 수협이 공동어시장에서 손을 떼도록 하고 공영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민모임은 부진한 북항 재개발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부산항만공사의 사옥 건립 등 공공 부문의 마중물 역할도 주문했다.
제2 부산 신항 입지와 관련해 시민모임은 부산과 경남은 이미 신항 관할권과 명칭을 두고 빚었던 갈등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상생과 협력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법정 자본금도 확보하지 못하고 출범한 해양진흥공사가 애초 취지대로 한국 해운산업을 재건할 수 있도록 자본금을 대폭 확충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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