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iaNet] 중국 북부의 마지막 낚시 부족, 유산과 보호로 활기 되찾아

입력 2019-01-01 10:37  

[AsiaNet] 중국 북부의 마지막 낚시 부족, 유산과 보호로 활기 되찾아

AsiaNet 76912

(쑹위안, 중국 2018년 12월 29일 AsiaNet=연합뉴스) 12월 28일, 제17회 차간 호수 낚시문화관광축제(Chagan Lake fishing cultural tourism festival)가 열리면서, 중국과 해외 관광객에게 중국 북부의 마지막 낚시 부족의 고유 민속문화를 선보였다. 이번 행사에서는 얼음 아래로 낚싯줄을 던지고, 겨울 낚시 황금철의 시작일이 표시된 말 윈치를 이용하는 고대의 전통적인 낚시법도 시범 보였다.

중국 10대 민간호수 중 하나인 차간 호수는 지린성 북서부 쑹위안시에 있다. 이곳 지역 주민은 수천 년 동안 원시적인 겨울 낚시법을 고수해왔다. 지방정부의 보호와 발전 노력 덕분에, 겨울 낚시는 호수 숭배, 그물 깨우기, 얼음 아래 낚시 등을 포함해 본래의 과정을 유지했다. 이는 현대 사회에서 보기 드문 광경이다.

차간 호수에서 겨울 낚시에 사용된 가장 긴 그물은 1,000m가 넘기도 한다. 이 그물을 사용하려면 언 호수에 거의 100여 개의 구멍을 뚫어야 한다. 얼음 아래로 그물을 던지는 데에는 쇠고리에 붙은 긴 나무 막대를 사용한다. 한 번은 그물 하나로 600,000kg이 넘는 어류를 수확하기도 했다. 이는 기네스 세계 기록이다.

차간 호수의 낚시 문화는 사회적·지리적·인문학적 측면에서 세계의 다른 지역과는 다른 고유한 특징을 보인다. 오늘날까지 활발하게 살아남은 이 낚시 문화는 원시적인 자연환경, 생산 방식 및 생활상을 바탕으로 하는 북위 45도 이북에 존재하는 유일한 낚시 문화다. 차간 호수의 낚시 문화는 2008년 국가 무형문화재로 선정됐다. 이후 이 지역은 지린성 정부의 보호를 받는다. "얼음 호수에서 튀어 오르는 물고기"는 지린성의 8경 중 하나가 됐다. 지방정부 또한 유네스코(UNESCO) 무형문화유산목록에 올리고자 차간 호수의 낚시 문화를 홍보하고 있다.

차간 호수는 매년 겨울마다 약 150만kg에 달하는 어획량을 기록한다. 생태, 문화 및 관광을 통합적으로 개발한 덕분에, 이곳의 낚시촌은 총 가치가 2억 위안(미화 2천900만 달러)이 넘는 사회적 상품을 생산했다. 쑹위안시 정부는 증가하는 수요에도 불구하고, 매년 겨울 기준 이상의 추가 어획을 금지했다. 이는 생태적 발전을 항상 우선순위에 두기 때문이다.

푸른 언덕, 깨끗한 호수, 얼음 및 눈 모두 소중한 자원이다. 생태 보호와 관광 사업은 서로가 보완 가능하다. 지방정부는 생태와 경제 간의 윈윈 발전을 도모할 규정을 도입했다.

2019년 2월 28일까지 이어지는 이 낚시문화관광축제는 지린성 문화관광부와 쑹위안시 정부가 공동 개최한다. 중국에서 다국적기업 사이에서 투자 잠재력과 관광 산업으로 유명한 쑹위안시는 인기 많은 낚시 전통을 비롯해 풍부한 얼음과 눈 자원을 바탕으로 지린성에서 얼음과 눈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자료 제공: Songyuan City Government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