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장 "선제적인 민생입법 가능한 국회로 거듭나겠다"

입력 2019-01-03 10:51   수정 2019-01-03 11:26

문의장 "선제적인 민생입법 가능한 국회로 거듭나겠다"
"민심 불안 커진 게 사실…이럴 때일수록 소통 중요"
"개헌·선거제 개혁 실천 가능한 마지막 해…심기일전하자"
신년 기자간담회서 밝혀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설승은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은 3일 "남은 후반기 국회 임기 동안 국민의 삶을 더욱 소상히 살펴 선제적인 민생입법이 가능한 국회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 연말 우여곡절 끝에 윤창호법, 김용균법을 통과시켰다. 국민의 죽음, 국민의 희생이 있고 나서야 만들어진 법이라는 점에서 의장으로서 매우 부끄러웠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의장 "민심 불안 커진 게 사실…이럴 때일수록 소통 중요" / 연합뉴스 (Yonhapnews)
문 의장은 "송파 세모녀법, 예술인 복지법인 최고은법, 조두순법이 그러했다"며 "300명의 국회의원이 선제적인 입법을 하지 못했다는 반성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2019년은 우리 대한민국에 매우 특별하고 중대한 한 해가 될 것"이라며 "3·1운동 100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 임시의정원 100년을 맞이하는 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실현하는 중대 기로가 될 것이고,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물결 속에서 민생경제의 성패를 가늠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자칫 우물쭈물하다가는 수십 년을 퇴보하게 될 절체절명의 2019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저변의 민심은 경제전망에 대한 우려와 불안이 커진 것도 사실이다. 이럴 때일수록 소통이 중요하다"면서 "통즉불통 불통즉통(通卽不痛 不通卽痛)이다. 한국 경제의 현주소를 국민에게 정확히 알리며 미래로 나아가야 하겠다"고 역설했다.

문 의장은 특히 "개헌과 선거제도 등 정치개혁을 실천할 수 있는 실질적인 마지막 해를 맞이했다. 촛불 민심이 명령한 정치개혁을 이뤄내는 국민의 국회가 될 것인지 판가름 날 것"이라고 지론을 재확인했다.
이어 "2019년은 한반도의 평화, 민생경제, 정치개혁 등 사회 전 분야에서 중대 분수령의 해가 될 것"이라며 "정치권과 언론인 모두가 심기일전해 민족 대도약의 길에 함께 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문 의장은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반드시 국민통합에서 시작해야 한다"며 "국민통합과 한반도의 평화, 협치와 신뢰를 통해 대도약 하는 대한민국의 원년을 만들어 가야 하겠다"고 말했다.

hanj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