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쟁말라"vs"사과하라"…여야 '광화문 집무실 무산' 신경전

입력 2019-01-06 17:00  

"정쟁말라"vs"사과하라"…여야 '광화문 집무실 무산' 신경전
민주 "불가피하게 장기적 과제로", 한국 "약속을 휴짓조각처럼"
박영선 "퇴근길 '광화문 대통령' 기대", 황교안 "대국민 설명 있어야"
박지원 "공약 믿은 국민 소수, 싸우자는 야당도 한심" 양비론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한지훈 김보경 기자 = 여야는 6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내놓은 '광화문 대통령 시대' 공약이 전면 보류된 것을 두고 신경전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통령집무실의 광화문 이전 공약이 불가피하게 무산됐다는 점을 강조하며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는 야당의 공세에 방어막을 치는 데 주력했다.
다만 당 일각에선 공약 보류가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한 결정인 만큼 이해해야 하지만, 아쉽다는 반응도 나왔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대통령의 주요 공약 파기로 규정, "국민에게 한 약속을 저버렸다"며 사과를 촉구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광화문에 마땅한 부지를 찾을 수 없어 장기적인 과제로 돌린 것"이라며 "실무 검토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보류된 사안을 야당이 정치적으로 활용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공약 입안을 주도했던 박영선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아! 아쉽다"면서도 "다음을 기약하며 미래를 기다려야겠다. 대신 문 대통령께서 '퇴근길에 시민과 만나는 광화문 대통령'의 모습을 더 많이 보여주실 것을 기대해본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공약 보류가 너무너무 아쉽다"면서 "공약은 다들 지키고 싶어하는 것인데 오죽하면 보류했겠냐는 정서가 당내에 강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문 대통령은 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1호 공약으로 내세운 데 대해 사과부터 해야 한다"며 "공약을 남발해놓고, 이후 국민과 한 약속은 휴짓조각처럼 가볍게 던져버리는 대통령과 민주당의 정치행태에 대한 처절한 자기반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야권 인사들도 공약 보류 비판에 가세했다.
보수 진영의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페이스북에 "바로 잡는 것은 잘했습니다만…"이라고 평가하면서도 "문 대통령은 장기간 청와대에 근무하며 전직 대통령을 지근에서 보좌했던 분인데 이제야 경호와 의전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을 인지했다는 건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라면 이에 대한 명백한 대국민 설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광화문 시대? 청와대에서 살아 본 분이 어떻게 저런 공약을 하시나 했다"며 "지키려고 공약했다고 믿는 정치인도 국민도 극소수였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다만 "뜬금없이 공약 못 지킨다고 발표하는 것도 생뚱맞지만 왜 지키지 않냐고 나서서 싸우자는 야당도 한심하다"며 "싸울 것 가지고 싸우는 정치가 돼야 한다"고 양비론을 펼쳤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4일 유홍준 광화문 대통령 시대 위원회 자문위원 등 전문가들이 역사성, 보안, 비용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를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설명하고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 이행이 보류됐다고 밝혔다.


kong7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