킨타나 보고관 "北, 유엔 인권 메커니즘과 협력 확대해야"(종합2보)

입력 2019-01-07 18:53   수정 2019-01-07 22:24

킨타나 보고관 "北, 유엔 인권 메커니즘과 협력 확대해야"(종합2보)
외교·통일차관과 회동…"평화·화해 프로세스, 인권 관점서 중요"
이태호·천해성 "남북관계 발전으로 北인권 긍정영향 기대…노력할 것"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김효정 기자 = 방한 중인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7일 외교부 및 통일부 차관을 잇따라 만나 북한 인권 관련 사항을 논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킨타나 보고관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를 방문해 이태호 외교부 제2차관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관련 최근의 진전을 환영한다"면서 "이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
킨타나 보고관은 이어 북한이 인권 분야에서도 진전을 이루기 위해 유엔 인권메커니즘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보다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이 차관은 이날 자리에서 지난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진전을 설명하고 이 과정에서 이산가족 상봉 및 미군전사자 유해 송환 등 인도적 분야에서도 합의와 진전이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이 차관은 이어 "앞으로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 정착을 통해 북한 주민들의 실질적 인권 증진에도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킨타나 보고관은 이 차관에 이어 오후에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도 만나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면담 직후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천 차관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및 남북관계 구상에 대해 논의했다"며 "이산가족 상봉과 대북 제재, 대북 인도적 지원, 한국 내 탈북자들의 상황 등에 대한 의견 교환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반도의 평화와 화해 분위기 조성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높게 평가하면서 이산가족 상봉 사업 등 통일부의 올해 주요 사업 계획과 목표에 대해 문의했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이에 천 차관은 작년 한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정착, 남북관계 발전 등에서 커다란 진전이 있었음을 설명하고 "올해에도 작년의 성과를 이어받아 지속적으로 한반도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 차관은 "이를 통해 인도적 문제 해결 및 북한주민의 실질적 인권 증진에 긍정적 영향이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킨타나 보고관은 천 차관과 면담하기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어떤 내용을 논의하느냐는 질문에 "평화·화해 프로세스가 인권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북한 인권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과 행동계획이 무엇인지(등에 대해 논의할 것)"라고 말했다.
그는 작년 11월 잠적한 조성길 전 이탈리아 주재 북한 대사대리에 대해 언급할 것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중국의 북한식당에서 일하다 지난 2016년 한국에 입국한 12명의 종업원 문제를 거론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 문제는) 나의 과거 방한 때도 이슈였고 정보를 수집 중"이라며 필요하다면 오는 11일 예정된 기자회견에서 언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킨타나 보고관은 오는 3월 유엔 인권이사회에 북한의 인권 상황에 관한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으로, 이번 방한은 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것이다.
킨타나 보고관은 이번 방한 기간 정부 부처 인사, 탈북민, 대한적십자사, 국가인권위원회 관계자, 시민사회 관계자 등과 면담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킨타나 보고관의 방한은 이번이 다섯 번째로, 지난해 7월 방한 때는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일하다 탈북한 여종업원 가운데 일부를 면담하기도 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방한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연합뉴스TV]
hapyry@yna.co.kr, kimhyo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