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입력 2019-01-24 2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20:00


■ [공시가격 인상] 전문가 "집값하락 압력 커질듯…고령가구 타격 우려"

부동산 전문가들은 표준 단독주택 공시가격이 많이 오르면서 부동산 시장이 단기적으로 가격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공시가격은 부동산 시장뿐만 아니라 지역건강보험료, 기초연금 등 사회복지제도에 두루 영향을 미치는 만큼 취약계층이 피해를 보지 않게 정부가 세심히 살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조정 폭을 두고는 조세 형평성을 제고하려면 현실과 동떨어진 공시가격을 대대적으로 손볼 필요가 있었다는 평가와 예측하기 어려운 급격한 변동은 주택 평가 기준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섞여 나왔다.

전문보기: http://yna.kr/r3RDdKbDAaf


■ 軍, 日초계기 위협비행 동영상 대신 사진 공개…"절제된 대응"

군 당국이 지난 23일 일본 해상자위대 초계기(P-3)의 위협비행 장면을 찍은 동영상을 공개하는 대신 사진 5장만 공개한 것은 절제된 대응 차원으로 풀이된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일본을 비판하되 군사적 갈등으로 비화하는 것은 피하고, 팩트에 입각한 해결을 희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측면에서 수위 조절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전문보기: http://yna.kr/b6RodKgDAap


■ 한국당, 靑 조해주 임명에 강력 반발…2월 국회 전면 보이콧

자유한국당이 24일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다. 한국당은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문재인 대통령의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임명 강행을 규탄하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국당은 그동안 '김태우·신재민 폭로' 관련 특검 및 청문회,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가 받아들여 지지 않으면 2월 임시국회를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전문보기: http://yna.kr/t5RQdKEDAaV


■ 김태우 "공무상 비밀누설 아닌 비리누설…보복성 압수수색"

청와대 특별감찰반 근무 시절 알게 된 비밀을 언론에 유출한 혐의로 고발된 김태우 전 수사관은 24일 "저는 공무상 비밀누설을 한 게 아니라 비리를 누설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수사관은 이날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이 마련한 기자회견을 위해 국회 정론관을 찾았다. 김 전 수사관은 "제 폭로로 어떤 국가기능이 훼손됐는지 이해가 안 된다"며 "제가 한 것은 국가기능 회복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문보기: http://yna.kr/G6RLdK_DAay


■ 서울서 일가족 4명 숨진 채 발견…"극단적 선택 추정"

서울 강서구 화곡동의 한 아파트에서 40대 부부와 10대 자녀 2명 등 일가족 4명이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경찰과 소방당국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15분께 화곡동의 한 아파트 안방에서 A(47·남)씨와 B(43·여)씨 부부와 이 부부의 아들(18), 딸(10)이 숨져 있는 것을 이 집에 같이 사는 A씨의 모친이 발견해 119에 신고했다. 신고자인 A씨의 모친은 사흘간 집을 비웠다가 돌아와 가족의 사망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보기: http://yna.kr/T6RTdKfDAa6


■ 트럼프 믿는다는 김정은, 비핵화·상응조치 논의 가속하나

북미가 2차 정상회담 준비에 본격 돌입한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신뢰와 '공동 목표'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김 위원장은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의 방미 결과와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에 만족을 표해, 다음 달 정상회담에서 이뤄질 '비핵화-상응조치' 교환 방안에 북미 정상이 어느 정도의 교감을 이룬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전문보기: http://yna.kr/z1RpdK1DAaK


■ 수출 흔들리는데 내수가 받쳐줄까…어두워지는 성장 전망

한국은행이 올해 성장률 전망을 하향 조정한 것은 수출에 기댄 성장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기는 어렵다는 분석 때문으로 해석된다. 수출의 빈자리를 내수가 일부 메울 순 있어도 지난해만큼 성장하기는 버거울 것이라는 판단이다. 성장률 전망이 꺾이면서 올해 기준금리도 동결할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전문보기: http://yna.kr/e.R.dKqDAaO


■ '읍참 승태' 택한 법원…'수장답지 못한 태도에 분노' 분석도

법원이 24일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은 그간 사법농단 의혹을 두고 취해 온 태도에 비춰 의외의 결정이었다는 반응이 많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법원 판단의 공정성을 두고 제기된 국민들의 의문을 해소하기 위한 '읍참마속'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배경에 깔려 있으리라는 분석이 나온다. 물론 표면적으로는 양 전 대법원장의 구속영장이 발부된 이유는 기본적인 판단 원칙에 따른 것이다.

전문보기: http://yna.kr/v1RYdKRDAag


■ '브레이크·엑셀 혼동' 집회 차량이 행진 대열 돌진…24명 부상

부산에서 재개발 반대 집회 후 도로 행진을 하는 과정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해 집회 참가자와 경찰 등 24명이 다쳤다. 24일 오후 3시 46분께 부산 사상구 덕포동 사상초등학교 인근 도로에서 집회 후 거리행진을 하던 집회 참가자들과 안전관리 중이던 경찰관들을 뒤따라오던 집회 주최 측 승합차가 덮쳤다.

전문보기: http://yna.kr/H7RcdKpDAag


■ "25분만에 전 재산이 잿더미" 화마가 삼킨 울산농수산물시장

설 대목을 일주일여 앞둔 24일 울산 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건물 1개 동이 모두 불에 타 붕괴하는 대형 화재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3년 전에도 추석을 앞두고 불이 났던 시장에서 더 큰 화재가 발생한 것을 두고 안전불감증이 빚은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S7RxdKoDAa-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