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1주일앞…'5G 경쟁' 이통사 CEO들 글로벌 우군 확보전

입력 2019-02-17 09:00  

MWC 1주일앞…'5G 경쟁' 이통사 CEO들 글로벌 우군 확보전
박정호 SKT 사장, GSMA 보드미팅 한국 대표로 참석
황창규 KT[030200] 회장, 3번째 MWC 기조연설
하현회 LGU+ 부회장, 버라이즌·보다폰 등과 5G 협력 논의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9'를 일주일가량 앞두고 이통3사 최고경영자(CEO)들이 5G 주도권 확보를 위한 우군 늘리기 행보에 나서고 았다.
1년에 한차례밖에 없는 전 세계 통신·방송업계 리더들의 모임을 우군 확보 기회로 삼아 5세대 이동통신(5G)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는 것을 넘어 우리나라 통신 기술을 세계 표준으로 만들려는 노력이다.

◇ SKT[017670], 10년연속 단독 전시관…GSMA 보드미팅서 5G·혁신로밍 성과 공유
17일 이통업계에 따르면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MWC 2019 개막 전날인 24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통신사업자연합회(GSMA) 보드미팅에 한국 대표로 참석한다.
GSMA는 220여개국 750여 통신사업자로 구성된 글로벌 협의체다. 글로벌 통신사 CEO급 26명으로 구성된 GSMA이사진은 보드미팅을 통해 글로벌 협력이 필요한 의제를 정하고, 통신사간 연합 그룹을 구성한다.
GSMA보드미팅은 통신사 CEO가 모여 산업의 현안과 비전을 논의하는 통신 산업의 'UN총회'로 불리기도 한다.
박 사장은 보드미팅에서 작년 12월 1일 개시된 5G 상용화 성공 스토리를 5G 상용화를 준비 중인 글로벌 통신사들에 소개한다.
5G 상용화와 함께 시작한 B2B 서비스 '5G 스마트팩토리', 세계 최초 '5G스마트오피스' 성공 사례와 조만간 출시할 5G 서비스의 청사진도 제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로밍 혁신 성과를 공유하고, 글로벌 통신사의 동참도 유도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작년 T전화 기반 음성로밍 품질 혁신, 괌·사이판 내 통화 국내요금제 적용, 전고객 음성로밍 3분 무료 등 혁신적 로밍 상품을 출시했다.
글로벌 통신사들이 SK텔레콤의 로밍 혁신에 동참하면 전 세계 로밍 이용객의 편의가 높아지고, 부담은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아울러 박 사장 등 SK텔레콤 경영진은 MWC에서 다양한 분야의 유수 글로벌 기업과 다양한 비즈니스 협력을 추진한다.
SK텔레콤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 이후 전 세계에서 5G, 미디어, 서비스 협력 요청이 쇄도하고 있어, MWC에서 성과가 가시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MWC 핵심 전시장인 '피라 그란 비아'(Fira Gran Via) 제3홀 중심부에 604㎡(약 183평) 규모의 대형 전시관을 마련하고, 5G 선도 기술과 신규 서비스를 알린다. SK텔레콤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10년 연속 MWC 단독 전시관을 구축한다.
제3홀은 SK텔레콤 외에 삼성전자[005930], LG전자[066570], 화웨이, 마이크로소프트, 퀄컴, 보다폰, 도이치텔레콤, NTT도코모 등 글로벌 유수의 제조사, 통신사, 소프트웨어(SW) 기업들이 앞다퉈 미래 기술·서비스를 선보이는 MWC 최대 격전지다.
SK텔레콤은 5G로 초연결되는 가상현실(VR), 스마트라이프, 스마트팩토리, 모빌리티 등을 공개한다.
특히 현실과 가상공간을 넘나드는 '5G 하이퍼 스페이스 플랫폼'을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현실을 정밀하게 복제해 만든 가상공간에서 한 활동을 그대로 현실 세계에 반영한다. VR기기를 착용한 체험자가 호텔이나 쇼핑몰을 그대로 복제한 가상공간에서 룸과 레스토랑을 살펴보고 실제 예약까지 할 수 있으며, 가상의 오피스에서 동료와 회의하며 만든 데이터를 현실 세계의 회의실로 옮겨올 수 있다.
또, 반도체 공장 라인에 적용돼 불량률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이는 AI 기술과 세계 최초 5G상용 솔루션인 '5G-AI머신비전', 개인의 삶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바꿔주는 신규 블록체인 서비스, 자율주행용 인포테인먼트, 보안 기술 등 기술·서비스도 소개한다.

◇ KT, GSMA공동관서 첫 재난안전 특화 플랫폼 등 소개…글로벌 협력도 추진
황창규 KT 회장은 2015년과 2017년에 이어 이번 MWC에서 세 번째 기조연설을 할 예정이다. 2015년 기조연설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첨단 5G 시대를 앞서 선보이겠다"고 선언했으며,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5G 서비스를 상용화하겠다"고 발표한 적 있다.
황 회장은 MWC 2019 현장에서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 등 글로벌 기업의 전시관을 방문해 ICT 트렌드를 확인하고 5G 신사업 아이템을 구상할 계획이다.
또, 주요 글로벌 기업 미팅 활동을 통해 KT의 5G 성과를 공유하고 5G 상용화에 대한 글로벌 협력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MWC에는 작년에 이어 KT 그룹 대학생 서포터즈 프로그램인 모바일 퓨처리스트(MF) 6명도 함께 참여한다. 2018년 MF 우수활동자 6명은 KT 5G를 비롯해 글로벌 ICT 트렌드 등 MWC 2019의 생생한 현장을 알리는 콘텐츠를 제작해 KT 그룹 SNS 채널에 공개할 예정이다.
KT는 25일부터 28일까지 열리는 MWC 2019에서 '5G 현실로 다가오다'를 주제로 5G 기술과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인다.
GSMA의 공동관인 '이노베이션 시티'에 구글, 라쿠텐, 화웨이(華爲), 투르크셀 등과 함께 참여한다.
KT전시관은 5G 스카이십, 5G 리모트 콕핏, 5G 팩토리 등 6개 존으로 구성된다.
'5G 스카이십 존'에서는 세계 최초로 5G와 무인비행선, 드론기술이 융합된 재난안전 특화 플랫폼을 소개한다. 5G 스카이십은 헬륨 기반의 비행선으로 드론의 한계인 비행거리, 비행시간, 탑재 무게 등 제한을 극복했으며, 5G 기술과 결합해 스카이십에서 촬영된 고화질의 영상을 지상통제센터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서 비행 중인 5G 스카이십에 장착된 카메라를 5G 기술을 통해 스페인에서 조정하는 시연도 선보인다.
'5G 리모트 콕핏 존'에서는 5G 네트워크를 활용 실시간 원격 자율주행과 관제 체험을 할 수 있다.
'5G 팩토리 존'은 산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5G 서비스를 소개한다. 5G를 통해 외부의 지능 서비스와 연결돼 생산공정 효율성을 높이는 '5G 커넥티드 로봇', AR글래스를 활용한 산업현장 원격지원 솔루션 '5G AR 서포터', KT의 기업전용 5G 기지국 솔루션 '오픈 엔터프라이즈 라디오'를 전시한다.
이외에도 기가 라이브(GiGA Live) TV 중심으로 실감형 VR 야구게임을 체험할 수 있는 '5G 플레이 그라운드존', 360도 고화질 영상분석의 다양한 기술과 화상통화 서비스 등을 선보이는 '5G 360도 비디오존', 로봇의 맵 데이터 전송에 5G 기술을 적용한 '5G AI 호텔 로봇존'도 있다.
KT 홍보실장 윤종진 부사장은 "이번 MWC에서 KT의 혁신적인 5G 기술과 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5G 서비스들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했다"며 "대한민국 대표 통신사로서 한국의 앞선 5G 기술을 전 세계 관람객들이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LGU+, LG전자 공동 부스서 로봇 원격제어·5G프로야구 등 전시
하현회 LG유플러스[032640] 부회장은 MWC 2019에 참가해 5G 특화서비스 발굴에 나선다.
하 부회장을 필두로 최주식 기업부문장(부사장), 황현식 PS부문장(부사장), 최택진 NW부문장(부사장), 전병욱 CSO(전무), 이상민 FC부문장(전무), 현준용 AIoT부문장(전무) 등 주요 경영진과 임직원 40여명도 참가해 글로벌 5G 시장 트랜드를 파악하고 전략적 파트너십 기회를 모색할 예정이다.
하 부회장은 글로벌 5G 동향 및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행사 기간 미국 버라이즌, 티모바일, 영국 보다폰 등 글로벌 주요 사업자들과 만나 5G 전략 및 사업협력방안, 5G B2B서비스 발굴 사례, 5G 차별화 서비스 준비현황 등을 집중 논의한다.
하 부회장은 글로벌 ICT 업체들과 협력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LG전자, 삼성전자, 노키아 등을 방문, 5G 스마트폰과 장비의 출시 로드맵을 공유하고 최고의 5G 서비스 품질 제공을 위한 플랫폼 구축 방안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최근 CJ헬로비전 인수를 발표한 LG유플러스는 방송과 5G를 연계한 AR·VR, AI, 사물인터넷(IoT) 등 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국내외 미디어 서비스 사업자들과 전략적 파트너십 기회도 모색한다.
하 부회장은 "최근 시장흐름을 보면 통신·방송 서비스 융합에 따라 전통적인 사업영역을 넘어선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MWC 2019를 통해 다양한 시장선도 사업자들과 5G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적극 발굴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LG전자와 함께 'LG와 함께 시작하는 5G'를 주제로 한 MWC 전시부스에서 5G 서비스와 기술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B2B 분야는 로봇 원격제어, 스마트드론, 지능형 폐쇄회로(CCTV), 블록체인 결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B2C 분야에서는 5G 프로야구·골프·아이돌Live를 비롯해 AR, VR, 홀로그램, 저지연 서비스를 공개할 계획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MWC는 한해 중 유일하게 5G와 로밍 등 의제를 제시하고 우리나라 플랫폼의 세계 진출을 꾀할 수 있는 기회"라며 "MWC 2019에서 빠른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중요 파트너십이 체결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harriso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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