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담판 결렬] 日정부 "트럼프, 북미회담서 납치문제 거론"(종합)

입력 2019-02-28 18:03  

[하노이 담판 결렬] 日정부 "트럼프, 북미회담서 납치문제 거론"(종합)
日관방 "자세한 내용 확인 중…美와 긴밀히 연대할 것"

(도쿄=연합뉴스) 김정선 특파원 = 일본 정부는 28일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양측이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자 정보 수집에 나서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오후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자세한 내용을 확인 중"이라며 "미일 간 계속해서 긴밀히 연대해 가고 싶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미국과는 북한의 핵·미사일,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납치문제의 해결을 위해 제대로 방침을 조율해 온 만큼 하노이에 정부 관계자를 파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스가 장관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재차 "자세한 내용은 확인 중"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그는 미일 정상 간 통화 여부에 대해선 "적합한 시기에 할 수 있도록 현재 조율 중"이라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해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것이라는 점이 상정한 사례에 포함돼 있었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백악관에서) 발표한 것에 대해선 알고 있지만, 자세한 내용에 대해선 현재 확인 중이므로 답변을 삼가고 싶다"고 덧붙였다.
일본에선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가 이번 회담에서 거론될지가 가장 큰 관심사였다.
일본 외무성 간부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납치문제가 의제로 올랐다고 밝혔다고 NHK가 전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번 회담에서 일본인 납치문제를 거론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전날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를 만나 북미 정상회담에서의 납치문제 거론 여부에 대해 "어떻게 (의견) 교환이 될 것인가를 주시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납치문제 해결을 위해 담당 직원을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베트남 하노이 현지에 파견, 북한과의 접촉을 도모할 것이라는 보도도 나왔다.


아베 총리는 지난 20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요청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나도 납치문제를 중시한다"고 말한 것으로 일본 언론은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28일 중의원 예산위원회 집중심의를 마친 뒤 오후 3시께 총리관저로 돌아가 아키바 다케오(秋葉剛男) 외무성 사무차관과 약 30분간 면담했다.
북미 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해 정보 수집과 분석을 함과 동시에 향후 대응에 대해 협의한 것으로 관측됐다.
일본 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기자들에게 "현시점에서는 정보가 한정돼 있어 예단을 갖고 말할 수는 없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에 관해 안이한 양보를 하지 않은 것이 아니겠냐"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오후 4시께에는 자신의 측근인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 자민당 총재외교특보와 15분간 면담했다.
가와이 특보는 면담이 끝난 뒤 기자들에게 "마침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시작돼 아베 총리가 매우 진지하고 흥미롭게 TV 화면을 보고 있었다"고 전했다.
js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