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오늘 경제계 원로와 간담회…경제현안 조언 구한다(종합2보)

입력 2019-04-03 10:55  

문대통령, 오늘 경제계 원로와 간담회…경제현안 조언 구한다(종합2보)
강철규·정운찬·박승·전윤철 등 8명 참석…소득주도성장 보완책 논의할 듯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일 경제계 원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한다.
집권 중반기를 맞아 경제활력 제고를 핵심 과제로 제시한 만큼, 재정·금융·산업 등 각 부문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원로들에게 조언을 구해 더욱 정교한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최근 문 대통령이 고용난과 양극화 해소 등에서 성과가 부진하다는 취지의 언급도 내놓은 바 있어 이 같은 문제와 관련해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겠다는 의지도 이번 일정에 담긴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대중정부에서 경제부총리와 노무현정부에서 감사원장을 지낸 전윤철 전 원장, 노무현정부에서 공정거래위원장을 지낸 강철규 서울시립대 명예교수, 이명박정부에서 활동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 등이 참석한다.
또 노무현정부에서 기획예산처 장관과 대통령 정책실장을 맡았던 박봉흠 전 장관도 참석하며, 노무현정부 때 한국은행 총재로 일한 박승 중앙대 명예교수와 이명박·박근혜정부에서 한국은행 총재를 지낸 김중수 한림대 총장 등도 참석자 명단에 포함됐다.
이제민 국민경제자문회의부의장과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도 참석 대상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와 관련해 폭넓게 조언을 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문 대통령과 원로들이 최저임금인상을 비롯한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진단하고, 미흡한 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을 두고 논의가 이뤄지리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열린 시민사회단체와의 간담회에서도 "소득주도성장은 세계적으로 족보가 있는 얘기"라면서도 "그러나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 상당히 둔화된 것이 사실이며, 양극화를 해소하는 데 성공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충분히 일리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번 간담회는 경제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고루 청취하겠다는 '경제 소통행보'의 일환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말부터 7차례에 걸쳐 지역 경제 투어를 소화하는 가운데 중소기업, 대기업·중견기업, 벤처기업, 자영업자·소상공인 등을 청와대로 초청해 간담회를 했다.
hysup@yna.co.kr, kj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