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우 서울사회서비스원장 "공공 돌봄 조기 안착에 주력"

입력 2019-04-07 07:00  

주진우 서울사회서비스원장 "공공 돌봄 조기 안착에 주력"
하반기 서비스 개시…종합재가센터 신설·어린이집 위탁 운영
"돌봄의 질 돌봐야 할 때…종사자 처우·교육 강화해야"


(서울=연합뉴스) 고현실 기자 = 돌봄서비스 전담기관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이 11일 출범 한 달을 맞는다.
사회서비스원은 장기요양, 장애인 활동 지원, 보육 등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기관이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돼 올해 서울을 비롯한 4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범 운영된다.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은 하반기 서비스 개시를 앞두고 이제 막 첫발을 내디딘 상태다.
주진우 초대 원장은 지난 3일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설립 취지에 맞게 공공이 직접 운영하는 돌봄서비스 모델을 조기에 안착시키는 것이 올해 가장 큰 목표"라고 밝혔다.
사회서비스원은 그동안 민간에 의존했던 돌봄서비스를 공공의 영역으로 끌고 왔다는 점에서 공공 복지서비스 시대의 물꼬를 텄다는 평가를 받는다.
국내에서 공공이 직접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은 전체의 0.4%에 불과하다. 적어도 서울에서만큼은 2022년 5%까지 끌어올리겠다는 게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의 목표다.
주 원장은 "보육이나 노인 요양 등 돌봄서비스의 양이 급증했지만 이제는 질을 돌봐야 할 때"라며 "공공이 직접 운영하는 모델이 돌봄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서울시 사회서비스원의 주요 역할은 ▲ 종합재가센터 신설 및 운영 ▲ 국공립 사회복지시설 위탁 운영 ▲ 민간 사회서비스 기관 지원 등이다.
종합재가센터는 올해 4개 자치구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된다.
이 센터는 집에서 노인요양·장애인 활동 지원 서비스 등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원스톱 지원센터다. 돌봄SOS센터와 연계해 집에서 돌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활동 지원사, 간호사 등을 집으로 파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용자는 요양원이나 데이케어센터를 오갈 필요 없이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집에서 받을 수 있다.
주 원장은 "민간이 하기 어려운 중증 이용자 서비스와 야간 보호 서비스 등을 중점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라며 "이용자가 살던 집에서 가족에게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통합 체계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서울 사회서비스원은 아울러 내년부터 매년 신축 국공립 어린이집 5곳씩을 선정해 직접 운영한다. 기존 국공립 어린이집 운영은 민간 사업자의 반발을 고려해 일단 보류한 상태다.
주 원장은 "현재로서 기존 국공립 어린이집을 운영할 계획은 없다"며 "운영 확대를 위해서는 사회적 공론화가 필요하다"고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종합재가센터와 어린이집 등을 포함한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인력은 올해 570여명에서 2022년 4천명 수준까지 늘어난다. 채용 인원은 모두 사회서비스원이 직접 고용하는 정규직이다.
주 원장은 "서비스의 질을 담보하기 위해 직접 고용하는 것"이라며 "사람을 다루는 휴먼 서비스이기에 종사자의 처우와 교육을 강화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사회서비스원 직원에게 서울시 생활임금(최저임금의 120%) 이상을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보험 수가로는 이를 감당할 수 없어 추가 비용은 서울시가 부담하기로 했다. 올해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예산은 국비 15억원 포함해 약 90억원이다.
주 원장은 "수가 현실화를 정부에 지속해서 건의해 추가 재정 부담을 줄여나가고, 민간 종사자의 처우 개선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okk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