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역엔 이미 'R의 습격'…교역증가율 10년 만에 최저

입력 2019-04-07 06:37  

세계무역엔 이미 'R의 습격'…교역증가율 10년 만에 최저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2월 0.5% 감소 이어 향후 3개월도 -2%"
中·유럽 부진에 보호무역 파고까지…올해 2.6% 성장 전망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보호무역 확산, 경기둔화 속에 세계무역이 무서운 속도로 얼어붙고 있다.
경제분석기관 옥스퍼드 이코노믹스가 7일 분석해 발표한 글로벌 무역 성장세는 10년 만의 최악을 나타냈다.
현재 상황을 나타내는 동행지수를 볼 때 올해 2월 세계 무역량은 작년 동기보다 0.5% 감소했다.
향후 3개월 이후를 보여주는 선행지수에서는 작년 동기 대비 2% 감소해 더 악화한다는 조짐이 나타났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세계무역의 이런 상황이 2009년 후반 이후 가장 허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상황은 세계무역의 최근 침체기이던 2012년과 2016년을 뛰어넘는 침체로 기록되고 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작년 8월 보고서에서 세계무역의 호황이 끝났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 기관은 이날 보고서에서 세계무역이 새해 시작과 함께 호황기에서 불황기(recession·일정 기간 증가량 감소)로의 전환을 끝냈다는 진단을 내렸다.
세계무역을 저해하는 맞바람으로는 중국과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을 포함한 주요 경제권의 경제성장 둔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을 중심으로 한 보호무역의 확산이 거론된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구매관리자지수(PMI) 형태의 설문조사, 화물운송 자료, 독일이 유로존 외부에서 받는 제조업 주문, 일부 원자재, 주가 등의 변수를 토대로 지수를 산출한다.
주요 변수들은 대형악재에 직격탄을 맞은 듯 대다수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행지수에 반영되는 요소 가운데 항공·컨테이너 운송량, 독일의 해외 제조업 수주는 괄목할 감소세를 가리켰다.
컨테이너 운송량은 향후 수개월 동안 전년 동기보다 3% 급감할 것으로 조사됐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의 항공 운송량, 독일의 제조업 해외 수주도 향후 3개월 동안 전년 동기보다 6∼7%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여전히 세계무역의 성장을 암시하는 요소도 일부 관측됐다.
수출과 관련한 설문조사, 세계 무역상품의 5분의 1을 실어나르는 해운사 머스크의 주가, 원자재 구릿값은 여전히 '플러스' 쪽으로 기울었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이런 지표들조차 전년 동기 대비 1∼2%의 미약한 성장세를 나타낼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수개월 동안 괄목할 성장은 없을 것이며 있더라도 미약한 수준에서 잠정적인 안정화의 형태로 나타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세계무역의 성장세를 좌우할 요소로는 중국과 유로존의 경기부양책,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완화적 통화정책, 미중 무역 전쟁의 여파 등이 주목된다.
중국과 유로존은 경제 성장세 둔화를 막기 위해 시중에 자금을 풀어 소비와 투자를 장려하고 있다.
연준은 기준금리 인상과 보유자산 축소 등의 긴축정책 기조를 보류하기로 한 뒤 글로벌 경기가 자국에 미칠 여파를 주시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은 무역협상의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으나 합의가 도출될지, 구체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 결론이 나올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앞을 내다보면 중국과 유로존의 경기부양책, 연준의 완화적 통화정책이 세계무역의 정체를 풀어줘야 할 것이지만 현재로서는 시원찮은 면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 기관은 2019년 무역성장률 전망치는 2.5%로 작년의 반 토막이라며 최근 데이터를 분석할 때 저울의 추는 아래쪽으로 쏠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앞서 세계무역기구(WTO)도 올해 무역성장률이 2.6%에 그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작년 성장률 3.0%보다 0.4%포인트, 재작년 성장률 4.6%보다 무려 2.0%포인트 낮은 전망치다.
WTO는 세계무역 성장률이 둔화한 원인으로 널리 거래되는 상품에 악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관세와 보복적 통상조치, 글로벌 경제 성장세 둔화, 금융시장 불안, 선진국의 긴축적 통화정책 등을 지적했다.
호베르투 아제베두 WTO 사무총장은 "무역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이런 전망치가 놀랄 일은 아니다"라며 "불확실성이 이렇게 짙은 상황에서 무역은 경제성장을 견인해내는 역할을 온전히 해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통상갈등을 해소하고 기술 혁신, 일자리 창출, 개발 부양 등 오늘날 경제의 진정한 난제에 대처할 세계무역의 긍정적인 경로를 제시하는 게 점점 시급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jang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